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과 실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학교사회사업 개념
02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03 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
0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방법 및 서비스
05 학교사회사업의 실례 및 현황
06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07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08 참고자료
본문내용
정의
학교생활에서 부적응상태에 있는 초·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그들 스스로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사회 환경과의 조정을 도모하는 등, 케이스워크를 중심으로 원조해가는 사회사업이다.

필요성
학교 현실이 입시위주의 교과학습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폭력․십대임신․교내출산․가출․자살․약물남용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변화하고 있다

(중략)


1. 실례
학교상주형사례
복지사가 학교에 고용되어 학교에 상주하고, 이를통해서 교사, 가정, 지역사회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

지역중심형 사례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 상황과 기관의 인력, 재정 기반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으며 개별접근과 지역사회 접근이 있음

학교상주형 특성
서비스의 지속성, 연계성, 신속성, 학교 및 기타 체계와의 친밀성, 제공된 서비스의 효과성 파악

지역중심형 특성
인력이나 재정적인 부담이 적고, 자원동원이 용이,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책임의 범위가 제한적임
참고문헌
* 김하나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더나은복지세상)
* 전재일 외 4명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2001) , p81-110
* 전재일 외 4명,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2001) , p133-158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부설교육복지연구소[학교교육과 복지] (양서원2007), p191-199
*성민선 외 공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년) 57~59, 339~401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월간 복지동향 (84), 2005.10, 11-17 (7 pages)
*장인협·이혜경·오정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1999) p375-378
*문영희·이복희 [학교청소년과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2005) p325-328
*김기환교수 “외국 학교사회사업의 실태”, 다음 카페 복지천국 OMC소망봉사단,
http://cafe.daum.net/carherobokgi/QIuu/8?docid=778503737&q=%C7%D0%B1%B3%BB%E7%C8%B8%BB%E7%BE%F7%20%BF%DC%B1%B9&re=1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및 현황”, 다음 사회복지사 카페,
http://blog.daum.net/undrago/6334585
*“학교사회사업조사 해외사례”, 네이버 카폐 노원 아동청소년 네트워크
http://cafe.naver.com/nowonac/3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 아동복지사업의 실천과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안 및 과제 분석
  • 사업2) 입양사업Ⅴ. 아동과 생활환경1. 아동과 가정환경1) 현대가정의 경향2) 부모의 역할2. 아동과 학교환경1) 학교환경의 중요성2) 학교에서의 서비스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아동3. 아동과 사회환경1) 사회환경의 중요성2) 현대의 사회상황Ⅵ. 아동복지실천방법1. 정책적 접근방법1) 아동복지정책의 개념2) 아동복지 관련법의 체계와 종류2. 전문적 접근방법1) 전문적인 접근방법(기술적인 접근)2) 각 개인이나 가족 및 지역사회가 부적응욕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별 역할 강화1) 학교와의 초기접촉 단계2) 의뢰 단계 3) 개입초기 단계4) 개입 단계5) 평가 단계3.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개선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한 노력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학교중심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제도화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사업실천에 있어서 대상을 정확히 하고 그들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는 과제는 서비스의 종류와 실천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학교사회사업은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학교사회복지의 개념2)학교사회복지의 목적2.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1)외국의 학교사회복지-미국, 독일, 스웨덴2)우리나라의 사회복지3.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1)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2)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영모델-학교를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운영모델3)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4.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 학교사회복지(국내)
  •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및 현황1)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전개과정2)한국복지재단 각 지부별 특성프로그램과 학교사회복지사업 현황Ⅱ. 본론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1)학교사회복지 대상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4.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1)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델2)학교를 중심으로 한 운영 모델3)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운영 모델4)학교사회복지사의 협력적 관계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1) 직접적 개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목차Ⅰ-1.미시적 수준의 사회복지실천Ⅱ-1.사회복지실천 과정Ⅱ-2.면접과 관계형성1)사회복지 면접2)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3)Biestek의 7대 관계 원리Ⅱ-3.개인수준의 개입1)개인의 변화2)관계의 변화3)환경의 변화Ⅱ-4.집단수준의 개입1)집단의 개념과 목적2)집단의 종류 및 접근방법3)집단의 과정4)집단 대상 실천 기술5)집단을 운영하는 사회 복지사의 역할Ⅱ-5.학교사회복지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