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서비스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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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정 영화관
2. 영화관 서비스 싸이클
3. 비교 항목 선정
4. 각 부문별 비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를 넘어 문화의 시대라고 말하여 종국적으로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세계경제는 고용창출과 지식기반의 핵심산업인 문화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산업 중 영화산업은 게임산업에 이어서 빠른 속도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성공이 이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고정민, 2002)
일반적으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건물 한 동에 첨단 상영장비와 음향장비 등과 함께 다수의 독립된 스크린 상영관을 보유한 복합상영관으로서 일반 영화관과는 달리 주차장, 식장, 전시관 등 다양한 부대시설과 문화 및 오락공간을 갖추고 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기원은 7,80년대 비디오와 스포츠에 관객을 빼앗기던 미국 극장들이 불황의 타개책으로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아래 개발한 방식에서 비롯 되었다.
국내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발전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영화의 부흥과 아울러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국재에서는 동양 최대 17개 상영관을 갖고 있는 메가박스를 비롯하여 점유율 1위 CJ기업의 CGV와 프리미엄 상영관을 모토로 내걸고 있는 프리머스. 롯데그룹의 롯데시네마 등이 국내 멀티플레스 영화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과거 중소규모의 영화관들도 생존을 위해 이런 추세에 편승하여 뒤늦게 멀티플렉스 환경으로 리모델링하거나 건물을 신축하고 있다.
영화관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고객만족을 위한 영화관의 서비스도 발전하고 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특성상 주로 대기업이 운영하고 하루 평균 3~4,000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영화관은 표준화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각 영화관의 표준화 서비스를 방문조사하여 알아보고 비교, 분석해보았다.

Ⅱ. 본론

1. 선정 영화관
영화관은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영화관 산업 업체로 선정하여 CJ 계열사인 CGV, 롯데 계열사인 롯데 시네마, 그리고 메가박스를 비교해 보았다. CGV는 성신여대점, 롯데시네마는 종로 피카디리점, 메가박스는 수유점을 지정해 2~3명씩 방문조사 하였다.

2. 영화관 서비스 싸이클
3개 영화관의 기본적인 서비스 싸이클은 다음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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