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자동차 과적문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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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적차량에 의한 피해 사례

2. 과적이란 ?

3. 과적의 문제점 및 영향

4. 단속기준 및 처벌

5. 단속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6.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01 과적차량에 의한 피해사례
1. 서해안 고속도로 과적차량 사고

- 2011년 12월 13일,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과적 화물차량에 의해 발생한 9중 추돌 사고.

2. 성수대교 붕괴 사고

- 1994년 10월 21일,

서울의 한강의 다리 중 성수대교에서 상부 트러스가
약50m가 붕괴하여 무너졌던
사고로 49명의 사상자가 발생, 이 중 32명이 사망한 사고.



(중략)



02 과 적 이 란?
과적차량 이란 축중 10t 이상 또는 총중량 40t을 초과한 차량


축중이란 차량이 수평에 준하는 상태에 있을 때 1개의 차축에 연결된 모든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힘이고, 총중량이란 차량이 수평에 준하는 상태에 있을 때 무게의 합이며 축중을 합산하여 계산된다.


2. 현황 – 11’ 과적차량비율
2011년 고속도로 전체의 하루 평균 중대형 화물차량의 교통량 약 39만대
고속 축중기를 통하여 과적 차량의 통행량조사, 중대형 화물차량 중

고발기준을 상회하는 과적 차량의 비율은 11%
But, 실제로 과적 차량으로 고발 조치되는 비율은 0.11%
조작 장비를 차량에 불법으로 설치, 손쉬운 축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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