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일화를 통한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자유선택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2. 이야기 나누기/동화/동시/극놀이를 통한 언어교육

본문내용
1. 자유선택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1) 언어영역을 통한 언어교육
언어영역이란 여러 가지 언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료가 준비된 공간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능을 하도록 구성되어야함
첫째는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언어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기능
둘째는 언어활동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는 기능
셋째는 자료를 보관․전시하는 기능
이 영역은 햇빛이 잘 드는 밝고 조용한 곳에 배치하여 유아들이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1) 기본 설비․자료 및 교재
언어영역에 갖추어야 할 기본 설비 및 자료는 다음과 같음
어린이 크기에 맞는 책상과 걸상 또는 낮은 탁자
편안한 의자(헌 소파, 흔들의자)나 푹신한 요
책꽂이 또는 선반(책을 전시하는 데 효과적이고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것)
칸막이, 칠판, 융판, 게시판

(2) 활동언어 영역

① 듣기활동을 위한 영역
집중해서 잘 들을 수 있는 능력은 언어발달의 가장 근본이라고 할 수 있음
따라서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언어영역을 활용함. 듣기 활동자료는 다음과
같음 녹음기와 녹음된 테이프(음악, 효과음, 교사가 녹음한 동화)
헤드폰, 라디오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A+레포트)
  • 교육과정관련 요소■ 신체운동 발달-대ㆍ소 근육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신체 동작하기■ 정서발달- 음악을 듣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기■ 사회성 발달- 친구의 몸과 나의 몸이 다르다는 점을 안다.■ 언어발달-자기의 생각을 말로 표현해 본다. 준 비 사 항물감 ,흰 천, 음악(아기코끼리의 걸음마)활 동 방 법사 전 활 동그림책- 나의 몸 너의 몸 (신체에 대하여 탐색해 봄)본 활 동활동내용 및 방법비 고도입■ 유아와 함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유아 놀이관찰일지의 필요성3. 영유아놀이관찰의 효과4.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관찰기록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Ⅲ. 결론Ⅳ. 참고문헌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Ⅰ. 서론놀이는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로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에서 영유아보육 및 교육에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 강조되고 있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중요성3) 평가의 목적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1) 표본식 기론(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4) 사건표집법(5) 평정척도법(6) 행동목록법(Check list)2) 포트폴리오(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3) 포트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

  • 일화 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일화기록의 결과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를 할 때에도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일화기록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발달의 여러 측면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통하여 수집한 일화들은 유아의 발달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화 기록 사례를 바탕으로 추론 및 해석, 관찰을 통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