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 부모 및 지역 사회와의 협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본문내용
◧ 부모 교육과 참여

1. 부모교육과 참여의 개념

- Head Start운동 → 보육프로그램과 가정의 연계성 강조 → 부모교육/참여 강조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 부모교육(parent training),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부모개입(parentinvolvement)의 다양한 용어

- 부모교육: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 증진을 통해 사고, 감정, 행동의 습관적 방법을 검토해 보도록 하고 자녀 양육에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 부모로서 역량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이재연, 김경희, 1993)

- 부모참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평가, 수정 등의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여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Stevens, 1978)

- 보육시설에서 부모 참여 수준(Gordon, 1970)

√ 수동적인 교육 정보의 수혜자로서의 참여→학부모회의, 전화, 통신문 받기, 학급방문, 강연회 참가 등
√ 자녀교육으로서의 참여→자녀교육을 직접 훈련 받은 부모들이 하는 활동에 상호작용자로 참여
√ 자원 봉사자, 보조자로서의 참여→교사를 돕는 인적자원으로서 참여
√ 훈련된 보조자로서의 참여→훈련을 받고 지원인사, 소집단 지도자로 참여
√ 의사결정자로서 참여→정책, 교육내용, 교육활동, 교사교육을 결정하고 부모입장으로 참여

참고문헌
유아교육 과정, 이기숙, 서울 : 교문사.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유아교육학 개론, 신옥숙, 서율 : 학지사.
부모 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영희, 동문사
아동간호학 김미예 외, 수문사, 1999년
아동간호학 김계숙 외, 신광출판사, 1999년
아동간호학 김희순 외, 현문사, 2000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의 유형 레포트
  • (명칭은 ‘○○○ 어린이집’)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을 말한다.영 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6) 부모협동 보육시설(명칭은 ‘○○○ 어린이집’)보호자 15인 이상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을 말한다.규모는 상시 영 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조합원이 최대한 보육과정 및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수고하셨습니다.45

  • [경제정책] 여성 일자리 관련 정책 및 지원 현황 -보육문제
  • 사회적 기업이 필요로 하는 노동력 연계 곤란○ 욕구를 수요로 간주하는데 따른 오류○ 성과를 도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잠재력 있는 소규모 사회경제조직의 발굴 부진3) 영리 부문과의 협력에 대한 장애요인○ 효과적인 협력방식에 대한 상호 경험부족 ○ 개별화되고 경쟁적인 중개(연계) 인프라○ 사업지역과 박탈지역 간의 공간적 불일치 ○ 민간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역량II. 본론관련정책 및 지원현황보육관련

  • 아동복지의 역사적 변천과 외국의 아동복지 전개과정00
  • 및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에게 보육과 교육을 부모에겐 일자리를 갖고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족을 단위로 하는 서비스 정책이다이제도는 미국의 헤드 스타트와 맥을 같이하는데 헤드스타트는 빈곤층에게 교육과 영양을 지원해주는 제도2) 미국 - 영국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청도교 정신에 의해 나태는 죄로 여겼으며 미국의 사회복지 제도는 각주가 중심이 되어 마련되어 있으며 아동복지도 주단위로 발전.처음에는 종교단체의 주도로

  • [보육학] Chapter 12. 보육 평가
  • 및 내용ECERS(유아교육환경평정척도)Harms&Clifford(1980)임재택 역(1983)7(37)생활습관 지도, 비품 및 작품의 진열과 배치, 언어개념 학습 활동, 대소근육 운동 활동, 창의성 활동, 사회성 활동, 교사-부모 환경FDCRRS(가정보육시설평정척도)Harms&Cliffors(1989)6(32)보육과 학습을 위한 공간과 설비, 기본적 보육, 언어-개념 학습, 학습활동, 사회성 발달, 성인을 위한 배려NAEYC의 질 높은 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준거NAEYC(1998)10(120)교사-아동 상호작용, 교육과정,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여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으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복리는 물론 아동의 복리에 공헌하는 정책과 이념 및 사업이 다 아동복지에 들어 갈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대상(1) 요보호 아동 요보호 아동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으로서 부모나 가족에 의해서는 정상적으로 양육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여 가정 외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