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목표 진술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수업목표 진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타일러가 주장한 방식, 그리고 메이거가 주장한 방식 등이 있습니다.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수업목표는 명세적으로 진술되어야 하며, 바람직하고 실현가능성 있는 것들로 진술되어야 합니다.
목차
[목차]
1. 수업목표의 진술
2. 타일러(Tyler)의 수업목표 진술방식
3. 메이거(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식
4. 그론룬트(Grunlund)의 수업목표 진술방식
5. 명세적 수업목표의 진술상의 오류
본문내용
1. 수업목표의 진술
수업목표는 행위동사를 이용하여 명세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이는 수업지도의 원리 중에서 목적의 원리에 해당되며, 명세적 진술이라는 말은 구체적인 진술이라는 뜻으로 행위를 밝히는 진술이라는 뜻이다.
수업목표의 진술은 수업 전에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를 주어로 진술해야 한다. 또한 학습의 결과를 진술해야 하며,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을 진술해야 한다.
또한 학습지도의 과정에서 수업목표를 명세적으로 진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인지][사회인지 의미][사회인지 수업요소][사회인지와 읽기교육][사회인지와 사회인지적 교수모형]사회인지의 의미, 사회인지의 수업요소, 사회인지와 읽기교육, 사회인지와 사회인지적 교수모형 분석
  • 사회인지의 의미, 사회인지의 수업요소, 사회인지와 읽기교육, 사회인지와 사회인지적 교수모형 분석Ⅰ. 서론Ⅱ. 사회인지의 의미1. 객관주의2. 구성주의Ⅲ. 사회인지의 수업요소1. 학습자 요인2. 환경 요인3. 산출행위 요인4. 상호작용Ⅳ. 사회인지와 읽기교육Ⅴ. 사회인지와 사회인지적 교수모형1. 협동적 수업목표 설정1) 협동적 수업목표의 설정2) 수업목표의 본질과 진술방식2. 원리와 실습순서 제시1) 선행학습 진단2) 과제 스키마 제시3.

  • 교수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
  • 목표 구체화의 배경4)교수목표의 진술수준과 교육평가5)교수목표 구체화의 찬반 논의3. 교수목표의 진술방법1)목표진술의 기본 요건2)교수목표의 진술방식4. 교수목표의 분류모형2)Gagne의 목표분류1. 교육목적과 교수목표1)교육목적과 평가교육목적은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학습 계획, 학습 결과 등을 평가하는 준거의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추상적인 교육목적이나 교육이념 또는 교육방침은 매우 일반적이고 포괄적이어서 그것을 그대로 수업

  • [교육과정]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진술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이 장에서 알고자 하는 바는1. 교육목적의 개념을 이해한다.2. 교육목적의 설정과정을 이해한다.3. 교육목적의 진술방식을 이해한다. 1. 교육목적의 개념교육목적을 가리키는 말로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결과, 교육산물, 교육목표,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 단원 목표, 수업목표, 행동목표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말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용어들의 뜻에 약간씩 차이를 두고 있다. 여기서는 교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3가지
  • 수업계획서에 따라 진행하라수업계획서에 따라 진행해야 교수자가 의도하는 대로 학습자의 학습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고, 비용 효과성, 시간 효과성, 학습 효과성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지식을 효과적으로 늘려줘라지식이 축적돼야 무슨 분야던지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객의 강점을 발휘시켜라고객의 강점을 파악하고 발휘시켜야 학습효과가 크다.-매체를 활용하라매체는 교수자가 설정한 수업목표가 안전한 방법으로 달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경을 매우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2. 수업과 교육과정 1) 수업이란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과 행동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2) 수업은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출발하여 일반적인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업내용을 계열화한다. 3) 따라서 양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