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6) 6단계 : 친밀 대 고립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8) 8단계 : 자아완성 대 절망
2.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주된 쟁점들을 규명하고 구별하였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리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삶의 과정을 지시함으로써 경험을 통합하며 조직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

.
.
2.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에 의해 제창된 인간의 자아기능에 관한 견해는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이 가능하다는 관점은 아직도 사회복지전문직의 핵심적 시각이다. 그의 성격발달에 대한 접근방법은 사회복지실천 철학과 가치에 일치되며 사회제도가 어떻게 인간발달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1940년대에 사회복지실천이 단선적 의료모델로부터 변화를 시도할 때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의 지식기반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950년대는 심리사회학 케이스워크에 있어 자아심
참고문헌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이숙희외,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사회이론 레포트
  • 목차Ⅰ 심리사회이론 개념 및 기본가정1) 기본가정Ⅱ. 주요 개념과 원칙1) 수용2) 자기지시/자기결정3)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의 관계원칙 Ⅲ. 주요기술1) 초기면담 2) 정보의 추가적인 자원3) 발달력과 생활사건의 탐색4) 상황 속의 인간의 사정5) 심리사회적 개입 :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유형Ⅳ 한계점 및 결어1)한계점2) 심리사회적이론의 과제Ⅰ 심리사회이론 개념 및 기본가정1) 기본가정심리사회적 모델을 지향하는 사회복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청소년기 발달 특성과 이론을 서술하고,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를 정리하시오
  •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다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예를 들면 발달심리학자 하버커스트(Robert J,Havighurst)는 인생을 총 6단계로 나누었는데 청소년기를 12~18세까지로 구분하였다.(조영승, 2001), 한편 듀발(Evely M.Duvall)은 청소년기를 13~20세로 보았다.(김태련, 장휘숙,1991), 또한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에서 청소년기를 11~22세까지로 구분하였다(박현진, 2001)우리나라의 청소년 관련법규의 경우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

  • A+심리사회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심리 발달 단계와 매우 유사하지만 에릭슨 이론은 프로이트 이론과는 크게 다릅니다. 먼저 프로이트는 아이의 성숙도에 따라 성적 쾌락의 원천이 구강에서 항문과 성기로 넘어가는 심리적 발달 단계를 제시하고 발달 단계를 구분하였습니다. 한편 에릭슨의 이론에는 성적 쾌감이 포함되어 있어 어린이, 중요 인물 또는 어린이를 둘러싼 사회적 및 문화적 배경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전의 원천을 찾고자 했습니다. 개인의 생물학적 욕구보다 개인을 둘

  • 노년기 교육 노인의 일반적 개념
  • 사회적인 커리큘럼이 포함하여 노인교육이 이루어질 때 사회적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2) 디다케의 내용마리아 해리스는 케리그마와 디다케가 상호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가르침은 무엇보다 제사장적인 행위이며, 에언자적인 행위이며, 정치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실제로 케리그마와 분리하기는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디다케의 형태를 카테케시스와 설교로 언급하고 있다. 카테케시스는 초대교회 때 세례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