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아동발달 이론에서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아동발달 이론에서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
1) 성숙이론의 철학적 요소
2) 성숙이론의 발달에 대한 관점
2) 성숙이론의 발달에 대한 관점

2.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철학적 요소
2) 정신분석이론의 발달에 대한 관점
3) 정신분석이론의 행동발달주기의 특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Gesell의 성숙이론은 인간의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방향이 사전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이루어진 성숙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달한다고 보았다. 또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은 출생시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성격의 발달은 성숙의 특정 목표를 갖는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 이론에서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란혜 외(2005). 아동복지론. 대왕사.
김유진 외(2002). 최신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박영숙 외(1987). 정신분석학.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지능 발달과 개인차
  • 발달 이론 및 연구결과와 모순된다고 지적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Piaget 이론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Howard Gardner 다중지능 영역▷ 아동발달 연구가인 가드너는 뇌손상을 입은 사람과 영재들에 대한 연

  • 보육내용 및 방법의 기초자료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설명과 시대별 철학자들의 아동관
  • 이론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아동관과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중심을 이루는 사상으로서 게젤의 표준행동연구에 의해 확립되었다. (2) 게젤의 연령단계별 아동발달의 표준 행동 목록을 규준적 접근이라고 부른다. 규준적 접근은 아동들을 ‘늦다’, ‘빠르다’ 혹은‘평균이다’로 규정지어 버리는 경향으로 아동의 연령별 발달 정도 파악에서는 유익하지만 아동 지도에서 불필요한 한계를 정해 두고 있다는 점에서 좋지 않다.2) 정신분석이론(1) 프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을 통합한다.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있고, 어떤 이론가들은 연령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나 발달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복잡한 존재이므로 어느 한 가지 이론으로 모든 측면의 발달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유아기의 발달은 장차 올바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생활과학과 가정복지학과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이 생존하고 있다는 것은 발달의 연속과정으로서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지속적인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 [아동발달]유아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돕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이 이처럼 일찍 일어나므로 성격발달의 기저를 이루는 정서발달이 영유아교육에 특히 중요시되어야 한다.(1) 공포와 불안공포와 불안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계에서 비롯된다. 공포는 공포를 유발하는 특정대상이 있으나 불안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대상이 불명확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모와 떨어지는 것은 불안의 원인이 되며 부모의 꾸지람도 불안을 야기시킨다. 아무도 없는 낯선 곳에서 아동은 불안해한다. 뿐만 아니라 아동 자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