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지도방안을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지도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김도순(2013)「그림동화 중심의 토론 교육을 통한 자기표현력 지도 방안 연구」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분미(2014)「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감정표현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혜린(2007)「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 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성은(2005)「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봉경(2005)「유아의 감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감상 지도 방법 연구」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희란(2002)「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본문내용
■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지도방안을 서술

1. 유아의 감정표현

감정표현은 경험하는 감정의 외적인 표현을 말하는 것으로, 감정표현성은 “얼굴 표정을 포함한 모든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부터 판단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보기에 표현적이고, 개방적이며, 억제적이지 않은 정도라고 정의한다(Depaulo & Kirkendol, 1989; Freidman & Riggio, 1982). 즉,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만이 아니라 행동, 몸짓, 얼굴표정 등 다양한 형태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김정미, 2010).
한편, 감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감정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 내에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은 서로 공존하면서 적절하게 상호작용한다(Tangney, Stuwig & Mash, 2007). 긍정적 감정은 행복, 유쾌함, 만족스러움, 편안함과 같은 정서로, 유아에게 평안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며, 어떠한 행동이나 관계가 자신들의 안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준다. 즉 긍정적 감정은 유아가 사람 또는 사물과의 관계를 맺을 때 보다 친숙하게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김도순(2013)「그림동화 중심의 토론 교육을 통한 자기표현력 지도 방안 연구」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분미(2014)「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감정표현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혜린(2007)「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 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성은(2005)「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봉경(2005)「유아의 감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감상 지도 방법 연구」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희란(2002)「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교류분석이론 또한 교류를 통해 개인을 변화시키고 서로 간의 갈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는데 그 원리에는 세 가지 자아와 스트로크, 교류분석, 각본분석 등 다양한 원리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서술한 토대로 실제 생활에서 이루어졌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고 문 헌『한국유아교육학회.1996』『노인복지센터 블로그』『부모교육-정민사』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지도 어언 20여 년이 흘러 표준어 규정과 언어 현실 사이의 거리가 점차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현행 표준어 정책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게 된 이유가 된다. 여기서는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한 방편으로 일본, 중국, 미국, 프랑스, 스페인, 인도네시아 등 외국에서의 표준어 또는 공용어와 관련한 정책을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작업은 우리나라의 표준어 정책에 적합한 방안을 찾아 가는 기초적인 작업이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

  • 언어지도-유아의언어발달에영향을미치는개인적요인
  •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유리한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 사회적 능력 이외에도 정서적으로 안정된 유아가 언어발달을 이루는 데는 보다 긍정적인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 어휘 습득에서 유쾌한 정서를 가진 아이는 사람들에게 더 쉽게 접근하여 언어 표현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표현 어휘가 더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또 긍정적인 성격의 어린이는 자유롭게 언어 표현을 하며. 정서적으로

  • [유아교육] 조기유아교육정책
  • 지도자정신, 이야기 듣기처럼 엉뚱한 과목들까지 있다.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과목들은 다 선보여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게 하기 위해 이렇게 하는 것이다. 단, 이런 뷔페식 수업에도 원칙이 있다. 즉, 그 많은 과목들도 크게 보면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분야와 창의적 표현이 필요한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학생들이 한 가지 분야만 편식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그들은 과학영재라고 해서 과학 분야만 집중 교육하는 것이 아니

  • [사회복지] 한부모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 지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 개별 상담: 모자가족의 어머니들은 생계유지와 자녀교육을 위하여 애정과 정열을 쏟는 반면에 자신에게 주어지는 사랑과 애정의 공급원천이 부부가 있는 가족과는 다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서적 결핍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저소득 모자가족은 사회로부터 지지가 낮고 상대적으로 심리적 스트레스가 높아 모자복지사업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체계의 확대와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