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효과적 EBP 중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자폐증의 정의와 특성
2. 본론
1) 자폐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중요성
2) 자폐아동을 위한 중재사례
<부모애착증진 프로그램>
①프로그램의 목적
②프로그램의 구성
③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사례
3. 결론
1)과제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자폐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중요성
자폐아동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행동에 문제를 나타내게 됨.
치료
사회성을 높이는 행동치료를 목적으로 둠.
ex)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부모와의 관계
부모와의 사이에도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다른 또래나 사회집단에 잘 적응할 수가 없음.
꾸준한 사회학습은 필수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를 교육할 수 있어야 함.
부모는 공동치료사
부모와의 애착형성 (자폐아동의 사회성을 신장시키는데 중요!)
부모의 성향과 교육이 자폐아동의 치료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


<모아애착 증진 프로그램>

프로그램 목적

서울대 소아정신과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소아정신과 전문 간호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간호사가 직접 자폐아동을 간호한다.
1993년부터 현재까지 자폐증뿐만 아닌 다른 정신적 질환을 가진 아동들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어머니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자폐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모아 상호교류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애착을 형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소아정신과 30년사, 서울대학교 소아정신과, 중앙문화사 p29~35
⦁임숙빈, 이소우, 홍강의 (2000), 자폐아동을 위한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효과,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 제 11권
⦁임숙빈, 홍강의,(1990), 부모교육 참여집단과 비참여집단 자폐아동의 행동병리 및 발달 기능에 대한 비교연구
⦁정희진(2010), 부모교육을 통한 감각통합 가정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보건복지부 사이트
http://www.m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1604&BOARD_ID=1003&BOARD_FLAG=04&CONT_SEQ=270741&page=1
⦁서울대병원 간호부 http://web.snuh.org/~nu/C_specialty/specialty04.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중재가 종결된 한 달 후에도 악기놀이 훈련효과가 어느 정도 유지됨을 보여주었다. 2. 장난감 놀이 활동이치영(1984)의 리드믹 동작 훈련이 자폐증 아동의 생활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자폐증 아동의 특성과 수용 능력에 알맞게 구안된 리드믹 동작훈련 프로그램은 적극적인 훈련을 통해 자폐증 아동의 동작 모방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보다 효과적이라 했으며 자폐증 아동의 동작 모방능력 신장은 자폐증 아동의 생활 태도 향상에 정상

  • 자폐증 치료모델(전반적 발달장애 치료프로그램) - 자폐증(자폐장애)의 치료방법(응용행동분석 프로그램, TEACCH프로그램,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치료접근, 약물치료)
  • 자폐아동의 주변 환경과 행동을 철저히 조직화해서, 자폐적 행동의 발생을 차단하고 동시에 신경계에 바른 자극과 반응만을 제공해 줌으로써 신경계를 바른 체제로 학습시킨다. 지난 25년간의 많은 연구는 응용행동분석(구 행동수정/행동주의) 방법이 자폐아동 지도에 있어서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입증하고 있고, 특히 조기교육에 효과적이며, 미국 일부에서는 자폐아동 전문가로서 응용행동분석가(certified applied behavior analyst)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 [아동 정신건강론] 유아자폐증
  • < 목 차 >Ⅰ. 도입 - 진호야 사랑해Ⅱ. 자폐증이란 무엇인가1. 사례로 보는 자폐증2. 자폐증의 정의3. 자폐증의 역사적 고찰4. 자폐증의 증상(특성)Ⅲ. 자폐증은 왜 생기는가1. 자폐증의 원인2. 자폐증의 진단Ⅳ. 자폐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1. 자폐아동의 중재방법(치료)2. 기독교인으로서 부모의 역할Ⅴ. 기관탐방1. 기관소개2. 인터뷰 내용Ⅵ. 부록 1. 유사자폐Ⅶ. 참고문헌Ⅰ. 도입 - 진호야 사랑해마이데일리 = 배국남 대중문화전문기 자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폐성 영유아의 조기통합은 개별성이 충분히 고려된 환경적 배려와 개별화된 중재프로그램의 지원이 제공된다는 전제하에서 가능한 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조기통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① 아동 모두의 권리이다. 태어나 자라고 성장하는 모든 영유아와 아동은 모든 교육적 혜택을 동등하게 받을 기본적인 권리가 있다. 영유아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든 정당한 국민으로서 그들 또래가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요구할 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