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의 유형과 평가 및 장애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8 / 2019.12.24
- 8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사소통 장애
2.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3.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 본문내용
-
Ⅰ.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의사소통
communication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
메시지를 암호화/전달/해독하는 것 포함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 과정
각각의 상호작용은 세 가지 요소를 포함
메시지
메시지를 표현하여 보내는 사람
메시지에 응답하여 받는 사람
언어
language
집단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음, 단어, 몸짓 그리고 상징체계
- 인간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형식(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요소로 이뤄짐
(중략)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 의사소통장애아들을 위한 수용적인 학급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방법들
① 구어장애를 지닌 아동이 이야기할 때 교사는 온전한 관심을 보이면서 이야기를 들어야 하며, 특히 학급의 다른 학생들이 잘 듣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② 교사나 학급 친구들은 아동의 말실수에 대해서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교사는 아동이 한 말을 반복함으로써 정확한 말을 시범보일 수는 있다.
③ 학급 또래들이 아동의 말실수에 대해서 웃거나 놀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4가지 원칙
① 예측해서 먼저 도와주지 않는다
- 아동이 말하기 전에 먼저 도와주어서는 안됨
② 새롭거나 평범하지 않은 사건을 일으킨다.
-보통적이고 평상적이지 않는 행동에 대해 아동이 말하도록 함
③ 다른 사람에게 정보 전달해야 하는 기회를 부여
- 일부러 설명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감당하게 함
④ 선택의 기회를 제공
-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할지 정하는 선택권을 부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