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의 유형과 평가 및 장애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8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사소통 장애
2.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3.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본문내용
Ⅰ.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의사소통
communication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
메시지를 암호화/전달/해독하는 것 포함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 과정

각각의 상호작용은 세 가지 요소를 포함

메시지
메시지를 표현하여 보내는 사람
메시지에 응답하여 받는 사람


언어
language

집단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음, 단어, 몸짓 그리고 상징체계

- 인간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형식(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요소로 이뤄짐


(중략)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 의사소통장애아들을 위한 수용적인 학급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방법들

① 구어장애를 지닌 아동이 이야기할 때 교사는 온전한 관심을 보이면서 이야기를 들어야 하며, 특히 학급의 다른 학생들이 잘 듣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② 교사나 학급 친구들은 아동의 말실수에 대해서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교사는 아동이 한 말을 반복함으로써 정확한 말을 시범보일 수는 있다.

③ 학급 또래들이 아동의 말실수에 대해서 웃거나 놀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4가지 원칙

① 예측해서 먼저 도와주지 않는다
- 아동이 말하기 전에 먼저 도와주어서는 안됨
② 새롭거나 평범하지 않은 사건을 일으킨다.
-보통적이고 평상적이지 않는 행동에 대해 아동이 말하도록 함
③ 다른 사람에게 정보 전달해야 하는 기회를 부여
- 일부러 설명하고 알려주는 역할을 감당하게 함
④ 선택의 기회를 제공
-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할지 정하는 선택권을 부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통합 교육
  • 장애통합【 목 차 】Ⅰ. 장애아 이해1. 정신지체2.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3. 지체장애Ⅱ. 장애 통합 교육 프로그램1. 통합 교육의 정의와 개념2. 통합 교육의 배경3. 통합 교육의 유형 및 방법4. 통합 교육의 조건 및 효과5.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역할6. 통합교육의 단계7. 통합교육의 장애요소8. 통합교육의 외국의 통합 교육9. 통합 환경에서의 일과 운영 10. 장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11. 지역사회 적응 훈련 프로그램 Ⅲ. 마무리

  • [아동복지, 아동심리, 사회복지,] 아동정신장애
  • 유형 및 특징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선천적으로 또는 생후에 중추신경계에 장애가 생겨 지능발달이 항구적으로 저지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등으로 나뉜다.경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50-70으로 교육이 가능한 범주이며 정신지체의 약 85%를 차지한다. 대략 6학년까지의 학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중등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30-55로 정신지체 가운데 약 10%가 해당된다. 대부분 초기 아동기에 의사소통의

  • [청각장애아교육] 농중복장애아 교육
  • 장애아의 정의 농: 농아인, 즉 청각의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함중복: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어떠한 상태가 2중으로 겹쳐진 상태-위의 뜻과 같이 농+중복이란 단어가 합쳐져서 만들어 진 것이 농중복장애 이다.-그러나 단순한 혼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이들의 주된 교육적 요구는 사회생활, 자립, 의사소통 영역에서 기초기능의 확립과 발달이 있다고 보여 진다.2.농중복장애아의 출현과 실태1)출현빈도: 나라의 장애아동의 분류 및 평가기준에 따라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교육이념 하에서 기능적이고 수동적이며 반자연적일 수밖에 없는 아이들의 삶을 전인적이고 주체적이며 자연친화적인 삶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패라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어떤 이념과 철학을 가지고 어떤 교육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고, 우리 부모들의 높은 교육열과 정부의 교육정책 및 일반인들의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과연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바람직한 방향인가에 대한 반성도 필요한 것이다.

  • [언어치료] 청각장애
  • 장애 아동의 지능은 정상의 범위안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을 요구할 때는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보이나 이는 효과적인 교육과 경험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5. 청각장애 언어평가도구1) 그림어휘력 검사2~8세 아동의 어휘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4개의 그림 중에서 검사자가 지시하는 것을 가리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정신지체, 청각장애, 행동결함, 뇌성마비 등 여러 유형의 장애아동에게 실시하기 용이2) 그림자음검사43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