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박스 찬반 논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토론 주제 선정이유 및 근거
Ⅱ. 토론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Ⅲ. 주제에 대한 찬반토론
Ⅳ. 종합의견 및 정리
- 본문내용
-
Ⅰ. 토론 주제 선정이유 및 근거
최근 베이비박스라는 것이 tv 등의 매체를 통해 몇 번 소개되면서 화제가 되었다. 베이비박스(Baby box)는 말 그대로 아기를 넣어두는 상자를 말한다. 이는 유아들이 화장실과 같은 발견되기 힘든 장소에 유기되는 것을 방지하고, 겨울과 같은 추운 날씨에 유기되었을 경우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이것은 체코에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12월에 주사랑 공동체 교회의 이종락 목사가 국내 최초로 시행하였다. 베이비박스에 버려진 아기는 매년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느 때보다 자식 경쟁이 치열하여 조기 교육부터 재력가의 아이들 재산까지 여러 사회적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태어나자마자 인권 논란의 중심이 되는 베이비 박스의 영아들은 참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생명권에 대한 논란인 베이비박스는 처음 듣는 사람에게는 약간은 생소하게 느껴지면서도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이다. 또한 끊임없이 논란이 이어지는 낙태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이슈라고 생각했다. 그러한 이유에서 우리 조는 베이비박스를 주제로 정했고, 베이비박스 설치에 찬성하는지, 아니면 반대하는지에 대해 토론하기로 정하였다.
Ⅱ. 토론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ⅰ) 베이비 박스
위생적이지 못하거나 아기의 건강을 헤칠 수 있는 장소에 아기를 유기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주로 산모가 아이를 익명으로 놓고 가면 아이가 안전하게 보호되게 할 목적으로 설치한 곳이다. 2009년 12월 서울 관악구 주사랑공동체에 설치되어 있다. 미혼모, 혼인 외 출생자, 장애 등으로 유기되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입양될 수 있게 보호하는 목적으로 설치되었으며, 주사랑공동체의 이종락 목사는 친생부모의 정보보다는 아이의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부모를 돌려보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척도의 종류]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현장을 홈페이지 방문하거나 직접 방문하고 방문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은 여성가족부가 2021년 4월 24일 발표한 방안이다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자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