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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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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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1. 의사소통장애
Ⅰ. 의사소통 장애
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1)의사소통
2)언어
3)구어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3. 출현율
4.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5.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Ⅱ.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력 결함 중재
3) 구어능력 결함 중재
Content 2. 학습장애
Ⅰ.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정의
1) 전통적 정의
2) IDEA 정의
3) NJCLD 정의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
5) 한국학습장애학회
2.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학습장애
2) 쓰기학습장애
3) 수학학습장애
Ⅱ. 학습장애의 원인
1. 학습장애의 출연율
2. 학습장애의 원인
Ⅲ. 학습장애의 판별
1. 학습장애의 사정모델
2. 사정유형
Ⅳ.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특성
2.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
3. 사회·정서적 특성
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수방법
1. 읽기·쓰기·수학교수법
2.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Content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의사소통 장애의 기초가 되는 용어를 정의하여 보았다.
1) 의사소통(communication) :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이며,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전달하고, 해독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정보를 보내고 받는 이중적 역할이 요구되는 상호작용 과정이다.
각각의 상호작용은 (1) 메시지, (2) 메시지를 표현하여 보내는 사람 (3) 메시지에 응답하여 받는 사람 등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2) 언어(language) : 집단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들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음, 단어, 몸짓 그리고 상징체계이다.
lahey(1988) : “언어는 하나의 기호이며 그것에 의해 생각을 표현하는 자의적인 신호체계”
※ 언어의 규칙 체계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 음운론 : 언어의 음 체계를 지배하는 언어학적 규칙을 연구하는 것,
음이 어떻게 결합되고 연결되는가를 설명
- 형태론 : 의미의 기본단위가 단어로 어떻게 결합하는가를 다루는 것,
형태소는 의미를 전달하는 언어의 제일 작은 단위
- 구문론 : 문장으로 의미에 맞게 단어를 배열하는 규칙체계
단어의 배열, 문장의 구조, 서로 다른 종류의 문장 구성을 규정하는 규칙
- 의미론 : 의미(단어 및 단어의 조합)을 규정하는 규칙
언어에 있어서의 의미란 단어의 사용을 통해서 전달되며, 특히 사물, 사건, 사람과 이들 간의 관계를 알게 해주는 역할을 함
- 화용론 : 언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한 규칙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의 사용을 규정하는 규칙
의사소통 시 사용할 기호의 선택과 관련된 규칙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이유(의사소통적 기능 또는 의사소통의 의도)를 규정하는 규칙 포함
인간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형식(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내용(의미론), 사용(화용론)이라는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3) 구어(speech) : 음성을 적절한 패턴의 언어양식으로 산출하는 행동이 구어이다. 비록 언어를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구어는 인간의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행위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구어의 발화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 기관의 협응으로 이루어지며 이 중 하나라도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구어장애를 갖게 된다.
구어음은 분리된 일련의 네 가지 과정(호흡, 발성, 공명, 조음)으로 생긴다.
- 호흡 : 숨을 쉬는 것은 구어생성을 위한 힘을 제공해준다.
- 발성 : 공기를 진동시키기 위해 근육을 수축하고 성대를 끌어당겨 음의 소리가 생긴다.
- 공명 : 목, 입, 비강을 통과할 때 진동된 공기의 성질이 만들어진다.
- 조음 : 혀, 입술, 치아, 입에 의해 구어음이 특정 음으로 만들어진다.
구어는 조음, 유창성, 음성과 같은 변인에 영향을 받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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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기흥,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 편역(1996), 언어장애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채수정(1999),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언어병리학회(1994),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 한경임(1998), 중증 뇌성마비 아동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심현섭 외(2005),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학지사
- 김진호,박재국, 방명애 외(2001), 특수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 김경숙, 김미숙, 김성애 외(2009),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장애유아통합교육이야기 ,박혜준 이승연역,학지사
- 김원경 외 15명, 양서원,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 정봉영 외 15명,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개론
- 한국통합교육학회, 학지사, 통합교육
-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selectedTab=detail&diseaseSymptomTypeCode=AA&diseaseSymptomCode=AA000616&cpId=ja2#co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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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yimages
-Elbaum, B., & Vaughn, S. (2001). School-based interventions to enhance the self-concept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Elementary School Journal, 101(3), 303-329.
-Kavale, K. A., & Forness, S. R. (2000). What definitions of learning disability say and don't say: A critical analysi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3(3), 239-256.
= Kavale, K. A., & Mostert, M.P. (2004). Social Skills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7(1), 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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