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아동수학교육 담당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아동수학교육 담당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이론의 개념

2.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

3. 피아제 이론의 개념에 따른 아동수학교육 담당 교사의 역할

4.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에 따른 아동수학교육 담당 교사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학습과 지도의 양쪽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는데, 먼저 학습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는 지식의 습득은 전수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적 인지 구조를 구조화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구성해 간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또한, 지도의 관점에서 보면 구성주의의 지도의 목표는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의 수립이 아니라 아동들의 구성 활동을 모니터하고 조정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구성주의자들은 교사들을 위한 어떤 특정한 모형이나 특별한 교수 기술 또는 과정을 제시하는 것을 꺼린다. 그 이유는 학습자, 교사, 주위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업의 형태도 모두 달라야 한다. 구성주의자들이 생각하
참고문헌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박영배(2004). 수학교수 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기경옥(2003). 수학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쉽고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kkj5***
    (2016.05.18 09:58:32)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이 Jacqueline과 이어서 태어난 두 아이 Lucienne와 Laurent에 대해서 세심한 관찰을 하여 그 결과를 「지능의 기원(1952)」과 「아동의 세계(1954)」라는 두 권의 책에 담았다. 1940년대부터는 아동과 청소년의 연구로 다시 돌아왔는데 연구의 중심이 이전에는 꿈, 도덕, 일상생활에서 아동에게 흥미 있는 주제 등이었는데 이때부터는 과학적,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에 두어졌고 이것은 1980년 피아제가 사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2) Piaget의 연구 및 저서뇌샤텔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말라 구찌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교육과정 철학 및‘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여기에 관련된 하나는 피아제의 구성주의적 인식론 - 학습자는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의 구성해 나간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와 같은 상징적 도구의 매개를 통해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ZPD; Zone og Prozimal Development)이 고려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정신 구조를 발달시킨다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 이론과 그 밖에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igence)이론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 지도 속에 잠재되어 있음) 2) 치젝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치젝의 미술교육을 뒷받침해 주는 원리❶ 합자연의 원리 자연과 같이 아동도 그 본성에 따라 자연적 발달을 함❷ 자기 활동 방법의 원리아동 스스로의 자기발견자기해결력 촉진❸ 자유방법의 원리 아동이 본성에 따라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함그의 미술교육에 대한 부정적 견해 • 교사 역할의 소극화 • 표현활동의 강조, 지나친 과정중심의 수업형태 • 그의 미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인지발달이론,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사고기능의 응용
  • 이론 - (지리)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이들이 단계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르고, 인지발달 또한 고정된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는 것이다.즉, 아이들 스스로의 지각과 사고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지리교육과 관련시켜보면, 아이들 개개인의 수준과 단계별 능력에 따라 적용하여 학습시키는 지리교육의 내용 자체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감각운동기(0~2세)이 시기는 아동이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개념,종류,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사례,문제점,개선방안
  • 교육과정)의 개념Ⅲ.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종류Ⅳ.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 심리학적 기초2. 철학적 기초Ⅴ.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1) 단계의 의미와 구분2) 편성과 운영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1) 심화와 보충의 의미2) 편성과 운영Ⅵ.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사례1. 미국1) 주(州)2) 교육구3) 단위학교4) 각 학과 담당교사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