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2.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 - 양육자와 영아의 낯선 상황 관찰

3. 영아에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owlby는 새롭게 출생한 한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긴 양육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동물에 비해 더욱 양육자의 절대적인 보호와 도움이 요청된다고 보고 이러한 보호와 도움을 양육자로 부터 촉발시키기 위해 생물학적․동물학적 생존기제로 울기나 빨기, 옹알이, 미소 짓기 등의 애착행동을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애착행동은 어머니-아동 간의 근접성을 증가시키고 어머니에게 더 많은 양육행동을 유발시켜 종의 생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애착행동의 기본이 되는 ‘행동체계’가 본능적으로 잠재되어 있다가 생후 9-18개월 사이에 정교한 행동체계로 발전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애착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애착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민균 외(2007). 아동발달. 창지사.
Bowlby, John(2009). 애착. 김창대 역. 나남.
Holmes, Jeremy(2007). 존 볼비와 애착이론. 이경숙 역.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실제적 자아는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것과는 상관없는 실제 자신의 모습타인에게 비춰지는 자아는 타인이자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상적 자아는 미래에 되고자 하는 스스로의 모습자기이해자기 인식영아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이나 인지적인 발달과 더불어 점차 자신을 다른 것으로부터 분리된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유아기를 통해 자기 인식(self-awareness)을 하게 된다.그 후 타인과의 애착 형성과정에서 다

  • [아동발달 A형]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애착의 유형1) 안정 애착2) 불안-회피 애착3) 불안-저항 애착4) 혼란애착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6. 애착의 영향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Ⅲ. 결론Ⅰ. 서론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정적 유대관계로서 Bowlby(1969)에 의해 제안된 개념이다. 애착은 영아

  • [아동발달 A형]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애착의 유형1) 안정 애착2) 불안-회피 애착3) 불안-저항 애착4) 혼란애착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6. 애착의 영향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Ⅲ. 결론Ⅰ. 서론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정적 유대관계로서 Bowlby(1969)에 의해 제안된 개념이다. 애착은 영아

  • 영유아 행동지도1
  • 이 필요한 영재아동 또는 정신지체 아동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카우프만 지능검사(K-ABC)☞만 2세 6개월부터 만 12세 5개월까지의 아동을 검사❤아동발달검사(K-CDI)☞15개월에서 6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발달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이다.❤영유아발달 선별검사(K-CDR)☞0세부터 5세 영유아의 발달 상태에 대해 부모나 보육교사가 발달표를 체크하여 진단하는 선별검사❤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일반인용은 아동이 언어장애를 갖고 있는지 판별하기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이론과 연구들이 밝혀졌다. 이런 유아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벗어나 유치원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를 접하게 된다. 유아들의 사회성이 영아기 때 양육자에 의해서 형성 되지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성이 발달 된다. 지지부진한 다른 발달 영역의 변화와는 달리 사회성 발달의 표준 범위는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형성과 발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