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kiosk) 사업을 위한 타겟 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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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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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전체조사 계획서
2)예비조사 계획서
3)예비조사 분석결과
4)본 조사 계획서
5)본 조사 분석결과
3. 결론
1)제언
- 본문내용
-
서론
키오스크 사업은 사회적 기업활동을 펼치고 있는 투자 컨설팅회사 Mysc에서 진행하고자 사업으로 대형마트에게 상권을 잃어가고 있는 중소슈퍼마켓의 상권을 되찾아주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키오스크는 디지털 무인 점포로 물리적인 대형 마트나 슈퍼마켓으로 제품이 가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통과정을 줄이고 그로 인해 얻게 된 가격 경쟁력(기존 대형마트의 20~40% 할인율)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중소상인들의 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이하 코사마트)와 협업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다. 코사마트는 전국 50개 지역조합과 3만여 명의 회원이 가입한 비영리단체로 키오스크 사업진행 시 각 기계를 저소득층에게 판매해 이들의 창업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갖고 있다.
키오스크 사업과 관련, Mysc는 컨설팅 업체로서 사업을 확장하기에 앞서 일차적으로1인가구를 주 타겟으로 설정하고 선정된 타겟의 적합성 여부와 이들이 갖는 키오스크에 대한 선호도와 관련한 마케팅 조사를 의뢰하였다. 본 조사팀은 다인가구 거주자50명과 1인가구 거주자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SPSS조사 분석 결과 1인 가구가 특별히 키오스크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새로운 타겟 선정을 위해 예비조사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 및 항목조사를 통해 밀집된 지역이면서 대형마트와 거리가 먼 곳에 위치한 장소에 머무는 사람이 키오스크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병원과 기숙사에 상주하는 10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키오스크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인구가 밀집된 장소이면서 대형마트와 근접성이 떨어지는 장소에 주로 상주하는 소비자”가 적절한 타겟 소비자라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본론에서 어떻게 이러한 결과를 도출해내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함과 동시에 타겟 소비자를 위해 진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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