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강글리오커피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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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의 선정이유
- ‘농심’의 ‘강글리오 커피’
- 기획 의도 분석

2. STP 전략에 따른 마케팅 분석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표적시장 내 포지셔닝(Positioning)
- 전략 별 문제점

3. 대안제시
4. 마무리
본문내용
사례 선정의 이유

이번 보고서의 주제는 ‘국내외 실패한 마케팅 사례 분석’이었다. 이는 실제 사례를 대상으로 STP 또는 4P를 활용하여 실패의 이유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례의 선정이 중요한 문제였다. 먼저 각 조원들이 배경지식과 각종 검색을 통해 다수의 마케팅 실패사례를 제시하였고 토론을 통해 ‘농심-강골리오커피’로 사례를 결정하였다.
‘농심-강골리오커피’를 분석의 사례로 결정한 이유는
첫째, 마케팅 실패사례로 거론되는 제품 중 인지도가 낮아 신선하며
둘째, 당 제품에 대한 분석자료가 적어 연구가치가 높았으며
셋째, 제품의 질이 우수하여 마케팅 전략 변화에 따라 제품의 성공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농심’의 기획의도

제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우리는 농심이 강글리오 커피를 기획하게 된 의도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 조는 실제로 농심 본사의 강글리오 커피 영업부 관계자를 만나 기획 의도를 물었다.

농심이 강글리오 커피를 기획하게 된 데에
1. 수 년 전부터 대한민국에 불어 닥친 웰빙열풍이 현재에 와서는 하나의 큰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2. 2011년 기준 3조 8천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커피시장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 농심은 오랜 시간 라면업계의 선두기업으로 독보적인 라면스프 가공 기법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원두커피 분말가루 가공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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