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 맥주의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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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하이트 맥주의 브랜트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주요 내용을 요약하였으며, Hite라는 브랜드를 통해 맥주시장을 주도해 가는 1위 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었던 과정을
분석한 자료로 하이트 맥주의 시장상황과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SUMMARY
2. 분석목표(Issue)
3. 시장상황
4. SWOT 분석
5. 결과
6. 마케팅 전략
7. 마케팅 성공 배경
본문내용
* SUMMARY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 지지만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만들어 진다.’

LG텔레콤의 브랜드 ‘Cyon’의 초기 브랜드가 ‘Cion’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
리 많지 않다.
마찬가지로 ‘참眞이슬露’의 아성에 도전하여 공전의 히트를 치고 있는 두산‘처음처럼’
도 초기 브랜드명이 ‘그린소주’그리고 ‘美소주’를 거쳐 현재의 브랜드명을 갖게 되
었다.
위의 사례는 소비자 코드와 브랜드 네임을 잘 맞추는 것이 브랜드 인지도에 얼마나 큰 영
향을 미치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좋은 기업이미지를 가지고 있거나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신제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확장전략을 구사하곤 한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에 처한 기업이 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브랜드만을 강조한 브랜드 마케팅인 것이다.
90년대 초 하이트맥주의 전신인‘조선맥주’는 계속 사용해오던 ‘크라운’이나 ‘조선맥주’를 전혀 강조하지 않고, ‘하이트’라는 브랜드만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각인시킴으로써 맥주시장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또한 하이트맥주가 OB맥주를 누르고 선두로 올라서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는 기존 브랜드인 크라운이나 조선맥주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씁쓸하다라는 부정적 인식을 신제품에 전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브랜드 확장 전략을 사용하지 않은 결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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