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지식의 3종류 물리적 지식, 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지식의 3종류 물리적 지식, 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인식론에서의 지식

2. 물리적 지식

3. 논리적 지식

4. 사회적 지식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Piaget의 발생론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이 지식을 구성하는 것은 외부의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자신의 기존 구조에 부합시키는 동화와 이미 가지고 있는 구조를 변화시키는 조절 사이에서 평형을 유지하려는 적응의 기능이 작용한다. 이 동화, 조절, 평형화의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인간의 인지 구조는 변화하고 발달한다. 지식을 구성중인 각 인식자의 기저 지식 및 지능의 발달 정도에 따라서 각 인식자는 주어진 정보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추상을 하고, 그 결과로 자신의 인지 구조에 변화를 가한다. 따라서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또는 어떤 주어진 동일한 대상에 대하여 각 인식자마다 다른 추상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지식의 3종류 물리적 지식, 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태훈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곽영순(2001).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론적 배경. 한국지구과학회지.
김희연(2001). 구성주의와 유아교육 : Piaget의 구성주의의 분석을 통한 구성주의 유아교육론의 개념적 확장.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8:36)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셋째,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이다.오늘날 과학적 인간관과 공학적 교육관이 가져다주는 문제점과 폐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과학적 인간관이나 공학적 교육관은 기본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추구하며 또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추구하는 규범적인 활동인 교육을 위해서는 적합한 관점이 아니라고 하였다.피아제(Piaget)는 성장 과정 중에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

  • 인지이론 레포트
  • 사회적정서적 현상에까지 일반화될 수 없을 것이다.• 감각운동단계와 형식적 조작단계에서 중간의 두 단계에서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개념의 타당성이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고 있다.• 아동의 발달이 자발적이라는 것에 대해 비판을 받았다.• 피아제는 최종적인 인지발달이 청소년기가 되면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일부학자들은 성인기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계속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과학적, 수학적 사고의 발달 이론은 인정하지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지도와 같은 다양한 상징 경험을 통해 한 대상이 다른 대상을 의미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ch 6. 프린트 p17)◆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맥락과 문화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 탐색에서부터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 성장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지도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1) Piaget 이론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p.57~112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다. Piaget 의 관심은 자신의 생물학적,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시이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어지는가?”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① 단계에 대한 문제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③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④ 임상적 방법을 통한 결론의 미숙함⑤ 중요 개념들의 증명 난해2) 비고츠키이론의 한계점 ① 인지발달에 언어의 영향의 지나친 강조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 교육관련학과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다. 나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지식은 시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