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찬성과 반대의견,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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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의 개요, 추진일정, 추진현황, 찬성과 반대의견,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향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자유학기제의 개요
1)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2) 자유학기제의 개념
3) 기존 학교교육 VS 자유학기제 학교교육의 비교
4) 추진목적
5) 기본방향

2. 자유학기제 운영과 추진 일정
1) 자유학기제 운영
2) 자유학기제 추진 일정

3. 자유학기제 추진 현황
1)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지정 현황
2) 2013년도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만족도

4. 자유학기제 찬성과 반대의견
1) 자유학기제 찬성
2) 자유학기제 반대

5.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자유학기제 찬성과 반대의견,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향

1. 자유학기제의 개요

1)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성적중심의 입시교육이다. 경쟁을 기반으로 한 입시위주의 교육은 암기식,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은 공교육보다는 사교육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이런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에 당연히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행복지수는 OECD 최하위 수준을 보여줄 수밖에 없다. 학생들은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학원을 맴돌며 시험기계로 전락하고 있다. 자기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고민의 시간을 갖지 못함으로 인하여 청소년 교육의 전환기인 중학교 학생들의 장래희망이 없다는 비율이 34.4%로 초등학교의 11.2%에 비해 급증하여 고등학교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런 입시 및 암기위주, 성적중심의 학교 현장의 교육을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창의성, 문제해결력, 고등사고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수십 년 동안 지속되어온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데 자유학기제 도입배경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최태환, 2014).

2) 자유학기제의 개념
자유학기제는 중학교에서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강화와 함께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교육부).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행복한 학교생활 속에서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13)「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
꿈知樂 끼움板 연구회(2014)「자유학기제 수업·평가 개선방안 및 선택/문예체 프로그램안」
박성익(2014)「자유학기제와 수업 개선」
정미순(2014)「꿈과 끼를 탐색하는 영어 교수 -학습활동 계발」
조은희(2013)「미래의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한 학생중심의 수업 방법 모색」
진미석(2013)「SCEP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운영」
최상덕,신철균,황은희,이상은,김은영(2014)「자유학기제 운영 종합 매뉴얼」한국교육개발원
최태환(2014)「자유학기제 평가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통섭과 융합 행복수업 연구회(2014)「행복로드(자유학기제) 융합 수업 및 평가 모형 연구」
황규호(2013)「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 탐색」
학생들 진로탐색 돕는 ‘자유학기제’ 다양한 체험활동 통해 소질·적성에 맞는 꿈 찾게 해, 울산매일신문, 2014.04.30
"진로체험, 입시교육 폐해 줄 것"…'中1 무시험 학기제' 논란 가열, 매일신문, 2013.01.16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해, 김영대, 중앙일보, 2014.05.29
자유학기제 성공하려면…, 한재갑, 뉴시스, 2013.05.29
자유학기제온라인정보시스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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