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
1). 음소문자
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
3). 표음문자
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
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
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
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
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
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
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
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1~3학년군)
5. 학교급/교과서별 제재 수록 정리
6.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및 대안 제시
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6학년)
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
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
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
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1~3학년군)
6)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대한 총평
- 본문내용
-
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
한글은 자소와 음소의 대응 편의를 위하여 음소를 기본 단위로 받아들였지만 표기 방식에 있어서는 모아쓰기를 하는 음절 표기를 하며 때로는 뜻을 밝혀 적는 표의적 표기도 한다. 또한 한글은 변별적 자질에 의하여 음소가 구별되는 자질적 특성도 갖고 있다.
1). 음소문자
한글은 음소문자이다. 음소문자란 글자의 가장 기본 단위가 음소로 이루어져 있는 문자를 말하며 이 음소들이 모여서 음절과 단어를 형성한다. 특히 한글은 자음 글자와 모음 글자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전형적인 음소문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은 문자 자체가 소리의 특질을 반영하고 있어서 음성적으로 같은 계열에 속하는 음소는 글자의 모양에서도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한글 음소의 과학성과 체계성은 한글이 자질문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자질문자는 획이 하나 더해질 때마다 음성의 자질이 달라지면서 다른 글자가 되는 문자를 말한다. 따라서 한글은 자질적 음소문자로서 매우 규칙적이며 습득하기가 쉽다.
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
음소문자는 보통 영어와 같이 음소를 옆으로 나열해서 쓰는 풀어쓰기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반면 중국어와 같이 글자 하나가 하나의 의미 단어를 형성하는 단어문자의 경우나 일본처럼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음절을 나타내는 경우는 모아쓰기를 한다. 그런데 한글은 음소문자이면서도 음절문자처럼 자음과 모음을 묶어서 한 글자로 쓰는 모아쓰기 방식을 취하고 있다.
3). 표음문자
한글은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소리글자이다. 한글은 모든 언어에서 나타나는 거의 대부분의 소리를 한글의 자음과 모음글자를 가지고 소리 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은 소리-글자의 대응관계가 분명하고 규칙적이므로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표음문자라고 할 수 있다. 표음문자에서는 음소-글자의 대응관계가 1:1인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표음성이 뛰어난 언어라고 한다. 한글은 같은 표음문자인 영어와 비교했을 때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영어는 /k/라는 소리를 내는데 kiss, cap, queen, khaki, chaos, rock 등의 경우처럼 k, c, q, kh, ch, ck 등의 글자가 사용됨으로써 1 소리: 다(多) 글자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이에 비해 한글은 자음의 경우 자음소리 : 자음글자가 19:19로 1:1 대응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모음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라. 표기상 표의주의
한글은 표기상 표의주의를 취하고 있다. 표의주의란 언어를 발음 나는 대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단어의 뜻을 밝히기 위해서 기본형태소의 원형을 그대로 둔 채 분절하여 표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밭이’는 본래 표음주의의 원칙에 의하여 발음 나는 대로 ‘바치’라고 표기를 하여야 하는데 ‘밭’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서 ‘밭’과 ‘이’를 분절하여 ‘밭이’라고 표기한다. 따라서 한글은 글자를 표기하는 데 있어서 소리보다는 의미를 더 중요시 하는 표의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