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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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
1). 음소문자
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
3). 표음문자
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
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

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
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
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
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
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
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1~3학년군)

5. 학교급/교과서별 제재 수록 정리

6.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및 대안 제시
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6학년)
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
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
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
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1~3학년군)
6)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대한 총평
본문내용
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
한글은 자소와 음소의 대응 편의를 위하여 음소를 기본 단위로 받아들였지만 표기 방식에 있어서는 모아쓰기를 하는 음절 표기를 하며 때로는 뜻을 밝혀 적는 표의적 표기도 한다. 또한 한글은 변별적 자질에 의하여 음소가 구별되는 자질적 특성도 갖고 있다.

1). 음소문자
한글은 음소문자이다. 음소문자란 글자의 가장 기본 단위가 음소로 이루어져 있는 문자를 말하며 이 음소들이 모여서 음절과 단어를 형성한다. 특히 한글은 자음 글자와 모음 글자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전형적인 음소문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은 문자 자체가 소리의 특질을 반영하고 있어서 음성적으로 같은 계열에 속하는 음소는 글자의 모양에서도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한글 음소의 과학성과 체계성은 한글이 자질문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자질문자는 획이 하나 더해질 때마다 음성의 자질이 달라지면서 다른 글자가 되는 문자를 말한다. 따라서 한글은 자질적 음소문자로서 매우 규칙적이며 습득하기가 쉽다.

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
음소문자는 보통 영어와 같이 음소를 옆으로 나열해서 쓰는 풀어쓰기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반면 중국어와 같이 글자 하나가 하나의 의미 단어를 형성하는 단어문자의 경우나 일본처럼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음절을 나타내는 경우는 모아쓰기를 한다. 그런데 한글은 음소문자이면서도 음절문자처럼 자음과 모음을 묶어서 한 글자로 쓰는 모아쓰기 방식을 취하고 있다.

3). 표음문자
한글은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소리글자이다. 한글은 모든 언어에서 나타나는 거의 대부분의 소리를 한글의 자음과 모음글자를 가지고 소리 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은 소리-글자의 대응관계가 분명하고 규칙적이므로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표음문자라고 할 수 있다. 표음문자에서는 음소-글자의 대응관계가 1:1인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표음성이 뛰어난 언어라고 한다. 한글은 같은 표음문자인 영어와 비교했을 때 표음성이 매우 뛰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영어는 /k/라는 소리를 내는데 kiss, cap, queen, khaki, chaos, rock 등의 경우처럼 k, c, q, kh, ch, ck 등의 글자가 사용됨으로써 1 소리: 다(多) 글자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이에 비해 한글은 자음의 경우 자음소리 : 자음글자가 19:19로 1:1 대응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모음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라. 표기상 표의주의
한글은 표기상 표의주의를 취하고 있다. 표의주의란 언어를 발음 나는 대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단어의 뜻을 밝히기 위해서 기본형태소의 원형을 그대로 둔 채 분절하여 표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밭이’는 본래 표음주의의 원칙에 의하여 발음 나는 대로 ‘바치’라고 표기를 하여야 하는데 ‘밭’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서 ‘밭’과 ‘이’를 분절하여 ‘밭이’라고 표기한다. 따라서 한글은 글자를 표기하는 데 있어서 소리보다는 의미를 더 중요시 하는 표의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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