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김치냉장고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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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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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대상 : 김치냉장고 시장( 만도 ‘딤채’와 삼성 ‘하우젠’ 위주로 조사 )
분석기간 : 김치냉장고시장의 특성상 가격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선
1년 4분기를 모두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1년을 분석기간으로 잡음.
분석내용 : 미시경제학에서 배운 수요, 공급, 그리고 가격과의 관계가 현실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분석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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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냉장고 시장분석
1995년 첫 출시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온 김치냉장고 시장은 이제 필수 가전으로자리잡았으나 2003년에 들어서 성장세가 둔화되어 제품 Life Cycle 상 성숙기에 접어 들었으며, 2006년이면 포화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에 어느정도 자리잡은 제품이므로 분석대상에 적합하다고 판단.
분기별 제품 가격 분석
* 4분기 가격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3분기의 제품가격은 4분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약간의 경품행사와 할인판매가 제품가격차이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2분기의 김치냉장고는 할인판매가 주를 이루며, 타 제품 ( 냉장고, 에어컨) 의 사은품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따라서 실질 가격은 1년중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1분기는 4분기의 가격영향으로 2분기보다는 조금 더 높은 할인가격에 판매된다.
4분기 (10-12월달) 는 김치냉장고 판매시장의 성수기라고 불린다. 대부분의Promotion (광고, PR 등등) 활동이 4분기에 집중되며 따라서 제품가격도 최고를 기록한다.
분기별 수요량 분석
=> 김치냉장고는 분기별 수요량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김치냉장고라는 특성때문인지는 몰라도 김장철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급상승하여 10-12월달 사이의 판매량이 전체 매출액 70-8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시기에는 대체적으로 기업의 Promotion 활동이 활발하여 매출경쟁이 치열하다. Promotion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이 적정이윤을 얻을 수 있게 책정된 가격을 받아드리는 태도가 긍정적이고, 더 나아가 그 이상의 효용을 얻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아지는 시기라고 보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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