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김치냉장고 시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분석대상 : 김치냉장고 시장( 만도 ‘딤채’와 삼성 ‘하우젠’ 위주로 조사 )

분석기간 : 김치냉장고시장의 특성상 가격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선
1년 4분기를 모두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1년을 분석기간으로 잡음.

분석내용 : 미시경제학에서 배운 수요, 공급, 그리고 가격과의 관계가 현실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분석결론
본문내용
김치냉장고 시장분석

1995년 첫 출시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온 김치냉장고 시장은 이제 필수 가전으로자리잡았으나 2003년에 들어서 성장세가 둔화되어 제품 Life Cycle 상 성숙기에 접어 들었으며, 2006년이면 포화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에 어느정도 자리잡은 제품이므로 분석대상에 적합하다고 판단.

분기별 제품 가격 분석

* 4분기 가격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3분기의 제품가격은 4분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약간의 경품행사와 할인판매가 제품가격차이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2분기의 김치냉장고는 할인판매가 주를 이루며, 타 제품 ( 냉장고, 에어컨) 의 사은품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따라서 실질 가격은 1년중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1분기는 4분기의 가격영향으로 2분기보다는 조금 더 높은 할인가격에 판매된다.

4분기 (10-12월달) 는 김치냉장고 판매시장의 성수기라고 불린다. 대부분의Promotion (광고, PR 등등) 활동이 4분기에 집중되며 따라서 제품가격도 최고를 기록한다.


분기별 수요량 분석
=> 김치냉장고는 분기별 수요량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김치냉장고라는 특성때문인지는 몰라도 김장철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급상승하여 10-12월달 사이의 판매량이 전체 매출액 70-8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시기에는 대체적으로 기업의 Promotion 활동이 활발하여 매출경쟁이 치열하다. Promotion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이 적정이윤을 얻을 수 있게 책정된 가격을 받아드리는 태도가 긍정적이고, 더 나아가 그 이상의 효용을 얻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아지는 시기라고 보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시장주의자, 통화주의자. 2006년 11월 타계. 76년 노벨경제학상 수상.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은 언제 어디서나 화폐적 현상이다”라는 명제로 통화주의 이론을 단적으로 표현. ‘불확실성의 시대’의 저자 갤브레이스와 대비되는 인물(갤브레이스는 시장경제보다는 정부의 통제를 통한 부의 재분배 주창). ▶ 주요 저서 : , 20. 사이드카 ▶ 사이드카 : 선물시장의 가격이 전일 종가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시장경제체제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된 시기이다. 동양과의 무역을 통해 동양의 수많은 문물들이 유럽을 강타했고 동양에서 온 물건을 거래하는 시장이 활발해 짐에 따라 농업기반 사회에서 상공업의 사회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여기서 애덤스미스는 이러한 시장경제에 대해 최초로 이성적인 분석을 시작한다. 보이지 않는 시장경제를 분석하는 일은 그가 국부론을 집필하기 전에는 없던 영역이었기 때문에 그는 세계 경제학의 아버지가 되었다. 그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시장에서 김치와 새우, 게를 집은 것은 다름 아닌 퓨전(Fusion)이라고 할 수 있다. LG텔레콤이 신세대를 겨냥해 출시했던 브랜드 카이(Khai)가 휴대전화를 매개로 가상공간에서의 현실체험을 접목시킨 것이고, MP3폰도 MP3플레이어에 휴대폰을 결합시킨 것이다. 퓨전이라고 하면 주로 음악이나 음식, 기타 문화예술적인 분야에서 성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근래 들어서는 산업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밀리오레는 그 동안 진행된 프로모션을 분석한 결

  •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개념, 요인,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동향, 통합커뮤니케이션(IMC),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사례, 측정방법, 향후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내실화 방안
  • 냉장고 전쟁에서 이겼다. 에어컨업체 만도 공조는 회사명을 감추고 ‘딤채’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타제품에 비해 5% 비싼 가격임에도 김치 냉장고 시장의 54%를 차지하며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했다.또한 브랜드가 기업의 차별화를 만들어 주고 고객과의 관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이제 브랜드는 기업의 가치뿐 아니라 국가이미지가 가지는 경제학적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평판도 브랜드화 되어

  • [마케팅]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분석했다. 그리고 국내 기업들의 성공적인 그린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기업들의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여 앞으로 한국기업들의 그린마케팅 전개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린마케팅은 기업이 기업 활동의 무대가 되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그 안에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린마케팅 시스템 내부에는 소비자, 기업, 정부가 시스템의 주체로서 서로 간에 역동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