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성취평가제의 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취평가제의 도입배경, 찬반론, 성취평가제의 개선방향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성취평가제의 개념
1) 성취평가제의 개념
2) 성취평가제와 상대평가 비교

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의미
1) 성취기준
2) 성취수준

3.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및 필요성
1)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2) 수준별·맞춤형 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3)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평가제도의 개선 필요

4. 성취평가제의 특징

5.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교사의 역할

6.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주요 활동
1) 교육과정 운영 계획
2) 교수학습 및 평가
3) 평가 결과 활용

7. 성취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1) 성취평가제 찬성
2) 성취평가제 반대

8. 성취평가제의 개선방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성취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성취평가제의 개선방향 분석

1. 성취평가제의 개념

1) 성취평가제의 개념
성취평가제는 상대적 서열에 따라 ‘누가 더 잘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제도로,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로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A-B-C-D-E, A-B-C, P)을 평가하는 제도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의미

1) 성취기준

① 성취기준은 각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 교수 . 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인 근거가 된다.
② 성취기준은 교육과정의 특징과 방향에 맞게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준거로서 활용해야 한다. 즉, 성취기준은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해야 하는지, 학생이 무엇을 공부하고 성취해야 하는지에 관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교수·학습의 방향을 설정한다.
③ 성취 기준은 교수·학습 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준거로도 활용되어야 한다. 성취 기준은 교수·학습 활동의 양을 관리하는 준거 역할 뿐 아니라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수행수준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그러한 수행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교와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2) 성취수준

① 학생들이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나타낸 것
② 성취평가제에서는 교과별로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에 따라 'A-B-C-D-E' 또는 'A-B-C'나 'P'와 같은 성취수준으로 제공
③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각 성취수준의 의미 설명, 학기단위로 진술
참고문헌
김일환(2013)「행복 교육을 위한 성취평가제 정책 이해」
박선화(2013)「성취평가제 가이드북 개정의 주요 내용」
박은아(2013)「성취평가제의 이해와 적용」
박은아,박선화,손민정,이채희,서민희,김지영,윤노아,연정연(2013)「성취평가제의 고등학교 적용 방안」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민희,임황규,구슬기(2013)「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성적통지표 개선 방안」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효수(2013)「성취평가제 운영 사례: 특성화고」
정규성(2013)「성취평가제 운영 사례: 일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2012학년도 성취평가제 운영 매뉴얼 : 중학교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 교원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 목표1. 교원평가제란?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도입3. 교원평가제의 필요성4. 교원평가제의 유형 및 관계1) 목적에 따른 교원평가의 유형2) 교원평가의 유형들 간에 관계5. 교원평가제의 주요내용6. 해외의 교원평가제1) 미국의 교원평가2) 영국의 교원평가3) 일본의 교원평가7. 교원평가제의 찬성의견1) 교육을 받을 권리 주체의 기본권 확보보장2)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 보장(헌법 제31조 제4항, 교육기본법

  • [교육경영]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 평가제가 요구되었고, 2005년 5월 3일 교육부 윤웅섭 학교정책실장의 브리핑을 통해 5월 중 교원평가제도 시범학교 운영 실시 계획이 발표되었었다. 그 후 이 정책문제에 대해서는 교원단체들과 정부의 입장차이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의 전면적인 시행 발표’에 따라 그 입장 대립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반대입장과 찬성입장으로 나누어 이 문제에 대한 깊은 의견 교환을 해 보고자 한다.Ⅱ. 본

  • [교육행정]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
  •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목차1. 교원 승진 제도1.1. 승진의 개념과 의의1.2. 승진의 기준1.3. 현행 교원 승진 제도 규정의 내용1.4. 교원 승진제도 개선 관련 사항에 대한 설문1.5. 현행 교원 승진 제도의 문제점2. 교원 승진제도의 쟁점 분석2.1. 한국 교총- 수석 교사제2.1.1. 수석 교사제의 기본 방향2.1.2. 한국 교총의 수석교사제 방안2.1.3. 한국 교총과 교육부 안의 차이점2.1.4. 수석 교사제의 문제점2.2. 전교조- 교장 선출 보직제2.2.1. 교장 선출 보직

  • 교원평가제도의 이해와 찬반의견분석 및 향후방안
  • 목차Ⅰ.서론Ⅱ.본론1.교원평가제의 이해1)교원평가제란?2)현행제도와 개선제도의 비교3)교원평가제 협상진행 과정2.교원평가제의 도입과 문제점1)교원평가제 도입배경2)교원평가제 목적3)교원평가제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4)교원평가제 문제점3.교원평가제의 사례분석1)교원평가제 필요성의 인식대두2)일본과 영국의 교원평가제 사례4.교원평가제의 찬성과 반대의견1)교원평가제 찬성의견2)교원평가제 도입을 찬성하는 견해와 근거3)교원평

  • [교육평가]수행평가
  • 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은 학습 내용과 특징, 그리고 평가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최근 교육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수행평가는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 수행평가의 의미와 방법, 특징과 개선방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수행평가가 과연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고, 결론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의견을 간단히 제시해 보겠다. Ⅱ. 본 론1. 수행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