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영아발달 중심으로)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1) 주제
2) 프로그램 목표
3) 프로그램 방법
4) 준비물
5) 프로그램 내용
6) 놀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0∼12개월 활동)
7) 놀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13∼24개월 활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의 발달은 전반적으로 독립적인 발달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발달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영아의 인지발달은 신체발달, 감각·지각발달, 정서적 안정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더욱 정교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영아에게 적절한 인적, 물적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탐색하고, 사고하고, 선택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영아의 인지발달은 이루어지게 된다. 인지발달은 Piaget이론에 영향을 받은 연구를 통하여 밝혀져 왔는데, Piaget가 제시한 생후 2년 동안의 감각운동기에 다른 사람의 행동모방, 의도적 행동의 발달, 대상항상성, 인과관계,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는 등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영아발달 중심으로 논하고, 영아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왕사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권석만(2003).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수 있는 것을 본다. 이런 것이 하나의 동작이지만 점점 세분화되어 발달하는 것을 잘 보여준 예라고 할 수 있다.(3) 발달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나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인간의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이지만 변화의 폭은 일정한 간격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특정 시기에 특정 영역이 급격히 발달하거나 또는 천천히 발달하는 등 그 속도가 일정하지 않으며, 신체, 심리, 생식기관 등 각각의 성장하는 기간이 다르다. 이것은 영아기 발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수준에서가 아니라, 영상과 정신적인 활동에 의해 직관적으로 표상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2.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으로 가장 큰 시사점은 아동을 단순히 성인들이 양육을 받아들이는 수동적 존재가 아닌 세상을 이해하는 나름대로의 틀을 가진 적극적 사고가로 보았다는 점이다. 단순히 손을 빨거나 물건을 잡는 것조차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해 나가려는 지적 활동과정으로 보았던 것이다.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있는 기제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반사행동은 몇 달 이내에 영아의 신경조직이 발달하면서 점차 사라져 생후 1년 가까이 되면 모두 없어지거나 의도적인 행동으로 대치된다. 반사행동은 크게 생존반사와 비생존반사로 나누어진다.1) 생존반사생존과 직접 관련된 반사로 주로 수유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① 젖찾기 반사신생아의 입 주위에 자극을 주면 고개와 입을 돌리고 무언가 빨려고 하는 반사행동이다. 생후 몇 주 후부터 6개월까지 지속되다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놀이 이론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프로이드(Freud)는 인간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한다. 유아의 놀이 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각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인상 깊었던 것, 기분이 좋고 나쁜 것, 소망하는 것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유아과학교육에 적용에 대하여 논하고 구체적인 사례 2가지를 제시하여 적용하고 분석하시오
  • 수 있는 상황에서 또래와 함께 충분한 시간동안 자유롭게 토의하며, 탐구하고, 발견하고, 자기 자신의 이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노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유아과학교육에 적용에 대하여 논하고 구체적인 사례 2가지를 제시하여 적용하고 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이란과학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찾아서 그것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다양한 과학적 탐구를 해 보는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