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에게 철자법에 의한 읽기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교구나 지도방법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유아에게 철자법에 의한 읽기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교구나 지도방법을 조사해 보고 한 유아가 읽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에게 철자법에 의한 읽기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교구나 지도방법
1) 유아에게 철자법에 의한 읽기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교구
(1)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담화
(2) 소품을 활용한 그림동화책 읽기
2) 유아에게 철자법에 의한 읽기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지도방법
(1) 교사의 구조적인 지도방법
(2) 교사의 비구조적 지도방법

2. 한 유아가 읽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 - 경험적 접근을 통한 지도방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 능력이란 외부에서 받아들인 단순한 기호 및 상징 된 문자언어를 글자의 발음만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 언어가 상징하는 바를 처리하여 그 의미를 해독, 해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읽기는 쓰기 발달과 함께 다루어지는 문해발달의 관점을 생각하게 되었다. 유아의 읽기와 쓰기 발달 즉 문해발달에 관한 관점이 변화는 많은 논란이 되어 왔으며 유아 언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틀을 바꿀 만큼 새롭게 대두 되었다. 유아의 문해에 대한 관점은 유아가 형식적인 교육을 받기 시작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성숙 주의적 관점에서 형식적·직접적인 교수방법으로 지도해야 된다는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 문학 교육. 양서원.
김현희 외(2001).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이민경(2004). 효율적인 방법으로 그림책 읽어주기.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되는 수준에 따라 즉, 국가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 학교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역사이래 사람들은 후손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이런 노력은 무엇인가를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학교제도를 성립시켰다.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려고 하는 그 자체를 교육이라 정의한다면, 그 무엇은 교육내용이 되고, 도달하여야 할 수준은 교육목표가 되며, 교육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
  • 언어 교육을 도구 교과, 기초 교과라고 하는 이유도 언어 교육에서 지력의 활동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지도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을 고려해 볼 때, 과연 언어 교육이 교육 전반에서 제 몫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언어 교육이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지금까지의 언어 교육이 기계적이고 주입적인 방법으로 낱낱의 언어 요소들을 무의미한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치중되어 왔기 때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되는 인지적 특징과 언어를 모방하고,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등의 중요한 언어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다. 이후의 본문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언어와 인지발달을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각 발달의 배경이 되는 이론적 철학과 실제적인 발달의 단계 및 내용,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각 발달의 위한 지도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론 Part 1. 인지발달1. 인지발달의 철학적 기반1) Piaget 이론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기본개념이 전제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학습과 발달에 관한 접근법은 크게 세 가지 입장으로 구별되고 있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대별되며 많은 유아교육프로그램들은 이들의 기본입장과 가정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왔다.성숙주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접근법은 학습준비가 되었을 때 학습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특별한 제안을 하지 않으며 유아가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