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자긍심(self-esteem)의 원천, 성취와의 관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및 바람직한 자긍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심리학] 자긍심(self-esteem)의 원천, 성취와의 관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및 바람직한 자긍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긍심의 원천
2. 자긍심과 성취와의 관계
3. 자긍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4. 바람직한 자긍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긍심이란 자신이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할 수 있고 가치가 있다는 개인적 신념의 범위를 포함한 심리적 반응이다. 개인이 자신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개인의 성격에 대한 동일시까지를 포함하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인 자아개념과 비교할 때 자긍심은 개인의 특성에 대한 평가를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Rosenberg(1979)는 자긍심이 높은 사람은 자신에 대해 만족하고, 문제를 인지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고 하였다. 자긍심은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개인의 판단이며 개인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자기 이미지와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른 사람의 반응으로부터 자긍심이 형성된다. 자긍심은 자기 개념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며 안정되어 있는 확고한 상태가 아니라 변화 가능한 상태에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긍심(self-esteem)의 원천, 성취와의 관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및 바람직한 자긍심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태련 외(1998). 발달심리학. 박영사.
임종렬(1986). 인간관계론. 한국사회개발연구원 출판부.
강승규(2003).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
- [노인 정신간호] 노인 우울증
- 재무제표에 대한 회계감사가 필요한 이유 및 회계감사의견의 종류를 설명하고, 감사의견 중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의견이 제시된 사례를 찾아 1가지만 제시하세요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개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적용범위 및 보험료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서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사회복지행정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역사를 소개하고 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자신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에서 자신의 고민을 설명한 후,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