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2 / 2016.03.1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
- 목차
-
1. 서론
2. 보?교육의 국제적인 동향
3.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4.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필요성
5.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점
6.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단점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시대와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교육도 변화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제적 경쟁이라는 거대한 물결 속에 공존하기 힘든 상황에 처하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에 대다수의 국가들처럼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 과정도 수차례의 개정작업을 거쳐 현재의 누리과정까지 이르렀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이후,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까지 총 7차례 제정과 개정이 실시되었고,2012년 정부의 5세 누리과정의 시행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최근 들어 보편적 복지가 대두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적 관심이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유치원에서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외 아침 돌봄과 야간 보육이 포함된 엄마품, 온종일 교실의 운영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음이 이러한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3-5세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 략>
우리나라의 교육법에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고 규정해 놓음으로써 교육과정 결정권한이 중앙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중앙 집중식 행정체제에 의하여 교육을 주도해 나가는 경우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전국의 각 급 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표준화된 교육체계를 지향하고 전국적으로 균등한 교육 내용을 제공한다. 교육과정 정책을 다년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국가교육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며 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질적 수준을 전국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지나친 표준화는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단순화, 기능화 시킨다. 서로 차이가 있는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실행전략 마련에서 어려움이 생기며 학교 교육을 획일화시키고 학교 외부에서 교육과정이 주어짐으로써 실제 변화와는 괴리가 생긴다는 입장에서 비효과적이다. 또한 교육과정이 주어짐으로써 교사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저해한다는 단점이 있다.
- 참고문헌
-
김경옥(2013).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적용 정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철,김안나(2010).국가수준 유치원평가를 통해 평가위원이 보게 된 국공립 유치원 현실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17(1),147-176.
육아정책연구소(2012).「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도(교육)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
김은미(2014).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과 실천적 지식 및 교사 효능감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를 가르치기 위해 누리과정이 만들어진 이유,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한 자신 의 견해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2018 교과교육론3A]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 보육학개론-3~5세 누리과정에 대한 각 영역별 목표 및 내용범주와 내용에 따른 세부 내용을 작성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인 3~5세 누리과정지침에 대한 교사로서의 장단점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해 실제 보육교사들의 의견을 듣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나는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나는누구인가BEST글쓰기, 나는 누구인가? who am I
- [동화] 동화 다시 쓰기-백설공주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치매안심센터 면접질문(100점 합격 답안)
- [실험] 축전기의 전기용량과 유전체의 비유전율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화장실 몰카 성적목적공공장소침입 화장실 몰카 부모 탄원서 반성문
- 잡다 AI 신역량검사(신역검) 면접 질문복원과 예시 답 정리 모음(두가지 예시 다 있음)
- [기타] 광학 현미경의 구조와 사용법
- 예술에서 표현의 자유가 제한된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