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적 관점(구성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적 관점(구성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그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철학적 관점
1) 비고츠키 구성주의 관점
2) 로저스 인본주의 관점
3) 반두라 행동주의 관점

2.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 -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
1)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
2)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가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교육철학적 관점은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이다. 로저스의 인본주의 교육론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라기보다는 그의 인생론, 혹은 인간 관계론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인간관계에서 가면을 쓰거나 솔직하지 않은 행동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또 자기 자신에 대한 측면에 있어서도 자기 자신을 수용하면 할수록 문제의 해결은 저절로 일어나며 타인에 대해서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자신 자신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런데 그것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한다는 뜻이 아니라 다양하고 복잡한 삶과 사고에 대한 존중으로 이어진다는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문정화 외,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2011.
이영희,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1994.
김성봉,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