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질서에 대한 민감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질서에 대한 민감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민감기
1) 질서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2) 오관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3) 걸음마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4) 작은 사물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
5) 사회생활에 대한 관심의 단계

2. 질서에 대한 민감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몬테소리는 유아들에게도 자연과 같이 ‘질서’가 있으며 유아들은 질서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고 하였다. 몬테소리에 의하면 각각의 민감기가 시작되면 유아들의 질서 감각이 나타나게 되는데 ‘외적 질서감각’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내적 질서를 위한 감각’은 자기 자신의 상태와 운동에 의해서 일어나는 육체적인 반응이다. 몬테소리는 유아는 외적 질서를 통해서 내적 질서에 따르면서 만족해한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이미 존재하는 것들에 대하여 질서에 대한 욕구가 있어서 사물들의 모든 특징을 구분하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질서에 대한 민감기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경희 외(2003). 몬테소리 교육. 정민사.
신화식(2006). 몬테소리 이론의 연구. 학지사.
이명아(2005). 마리아 몬테소리.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프로그램 레포트
  • 대한 존중을 가지고 유아의 내적 발달을 관찰하는 것이 교사에세 맡겨진 사명이라 하여 인간생멸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함2)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몬테소리는 유아가 올바른 교재,교구의 사용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개념에 새로운 개념을 일치시키는 것을 좁기 위하여 Seguin이 세운 3단계 교수법을 단순화하여 제시함1단계:대상물을 제기하고 사물의 이름을 설명 없이 단순하게 구성해주는 단계2단계:유아의 마음속에 추상적인 개

  • 유아보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서, a+자료
  • 질서에 대한 애착심.2기 : 손과 혀를 사용하는 시기 : 손혀는 지능발달의 도구로 사용, 이 시기를 놓치면 언어발달 어려움.3기 : 걷기의 발달단계.4기 : 작은 사물에 대한 흥미.5기 : 사회적 관심의 시기 (2세 반~6세).사회생활에 대한 관심, 타인의 권리를 이해, 타인에게 봉사하는 것 배움. 관찰행동 → 타인과 적극적 관계 맺으려는 욕망으로 나타남.흡수정신 (Absorbent mind)⇒ 유아는 성인에 의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유아 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대해 모든 것을 아는 것을 강조)- 아동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 주는 것② 아동발달관- 인간 발달 4단계 발달이 이루어지는 패턴은 각 단계마다 발달이 시작되고 절정에 도달했다가 쇠퇴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함.․ 유아기 인간 발달 4단계 중 출생부터 6세까지에 해당이 시기는 독립된 개인으로 자아를 발달시키는데 활동은 감각을 이용한 탐색이다.․ 민감기 어떤 특정한 능력 발달에 모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양상을 잘 관찰하고 다음 단계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한 단계에 도달한 어린이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을 스스로 찾게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므로 몬테소리 교사는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줄이고 어린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고 겸손을 가지고 어린이를 대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어린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보완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무

  • (보육학)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유아들의 표상활동을 보고 유아의 현재 수준 및 이론을 파악6) 기록작업유아들의 활동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과정과 그 행위의 결과를 모두 중시유아들이 활동을 시작해서 끝내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는 동안 만들어 낸 작품, 활동사진, 활동에 대한 토론이나 설명 등 포함3. 교육과정의 운영기록된 것은 교실이나 복도에 전시기록작업의 의미- 유아는 기록된 것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존중감을 갖게 되며, 기억의 창고로 사용- 교사는 기록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