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학교육이란

2. 과학교육의 철학적 관점
1) 상대주의와 실증주의
2) 귀납주의와 연역주의
3) 상황주의와 비상황주의
4) 도구주의와 사실주의

3.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
1) 관찰-귀납주의적 관점
2) 가설-연역주의적 관점
3) 가치-상대주의적 관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변화되고 발달함에 따라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 과학교육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과거의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은 동식물에 대한 것, 또는 사물의 이름을 외우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반면에 최근 과학교육의 경향을 살펴보면 아동의 흥미와 탐구심에 많은 기초를 두고 있다. 과학교육은 전체적인 교과과정의 조화와 경험과 암기보다는 문제 해결을 중시하며, 과학적 환경, 방법, 내용을 아동의 흥미 능력에 맞도록 채택하며 지역 사회의 자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과학 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 과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정민 외(1999).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권영례 외(1995).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속통신대학출판부.
전경원(2000).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 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9:15)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의 길 - 초등도덕교육
  •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중용의 덕을 지니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행착오가 따르겠지만, 나는 앞으로 그 과정을 소중히 여기며 행복에 한 걸음씩 다가가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2. 참고문헌심성보,「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Aristoteles,「니코마코스 윤리학」, 서광사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김창호,「행복 청바지 ‘즐거운’ 삶이 ‘좋은’ 삶일까」, 웅진지식하우스조요한,「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경문사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과정과 결과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를 함으로써 내담자중심 접근법의 중심 가설을 계속 검증해 나갔다. 이 연구에 기초해서 이 접근법은 계속 수정되어 갔다.(Rogers, 1961).내담자중심 치료법은 원래 심리적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지시할 수 있는 책임감이 있다고 보는 것인데 점차 그 영향의 범위가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장되었다. 내담자중심의 철학은 교육에 적용되어 학생중심의 교수법을 만들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로저스는 인간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과정, 일반화 과정, 왜곡 과정을 되짚어서 원래의 의미를 알기위한 질문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 정보를 메우고 언어 구조를 재편성하여 전달된 의미를 분명하게 구체화한다.생 략(Deletion)불특정 명사어떤? 누구에게? 무엇이? 누가?불특정 동사구체적으로 어떻게?비교 대상 삭제무엇과 비교해서?판단자 미상누가 그렇게 말합니까? 판단합니까?명사화누가? 무엇에 대해? 어떻게?일반화(Generalization)가능성 서술 문장감히 한다

  • 영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상을 논하시오
  • 아동을 학대하는 기사도 굉장히 많이 보았기 때문에 영유아교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인성이라고 생각을 한다.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우발적인 상황에서 어덯게 대처하는지는 영유아교사 마다 개개인이 굉장히 다를것 이라고 생각한다.3. 참고자료- 강란혜, “新 보육학개론”, 창지사, 2006-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에 관한 논의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논의들은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학술적인 것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인간 도덕발달의 성격과 과정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아동훈육, 즉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시민으로 양육키 위한 지도방법과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주로 집중되었다. 그러던 것이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