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성적 소비행동(충동구매, 과시소비, 보상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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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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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이해
Ⅰ.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특성
1) 무의식적 충동구매
2) 즉각적 충동구매
3) 동적 충동구매
4) 무분별적 충동구매
2. 충동구매와 비게획구매의 비교
Ⅱ. 과시소비
1. 과시소비의 개념
2. 현대의 과시소비: 호사품
Ⅲ. 보상구매
1. 보상구매의 특성
2. 보상구매와 과시소비
3. 보상구매와 중독구매
Ⅳ. 중독구매
1. 중독구매의 특성
2. 어플루엔자
1) 어플루엔자 진단
2) 새로운 검약생활 프로그램
3) 중독구매와 충동구매
- 본문내용
-
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이해
I.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특성
충동구매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핵심이 되고 있다. 신용카드, 현금자동지급기, 모바일 결제, 홈쇼핑, 텔레마케팅, 인터넷 쇼핑 등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쉽게 충동구매에 빠지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충동구매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충동구매를 비 계획구매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모든 충동구매가 비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비계획적 구매를 동일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 장에서는 충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충동구매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파악하고자 한다.
1) 무의식적 충동구매
갑작스러운 구매행동, 우울이나 심리적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매행동, 비계획적인 구매행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즉각적 충동구매
충동적인 성향이 강한 소비자들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즉각적 충동구매는 자극이 고조되어 즉각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백화점이나 유통업체들은 즉각적 충동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특정 상품을 진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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