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성적 소비행동(충동구매, 과시소비, 보상구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이해

Ⅰ.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특성
1) 무의식적 충동구매
2) 즉각적 충동구매
3) 동적 충동구매
4) 무분별적 충동구매
2. 충동구매와 비게획구매의 비교

Ⅱ. 과시소비

1. 과시소비의 개념
2. 현대의 과시소비: 호사품

Ⅲ. 보상구매

1. 보상구매의 특성
2. 보상구매와 과시소비
3. 보상구매와 중독구매

Ⅳ. 중독구매

1. 중독구매의 특성
2. 어플루엔자
1) 어플루엔자 진단
2) 새로운 검약생활 프로그램
3) 중독구매와 충동구매

본문내용
비이성적 소비행동의 이해

I. 충동구매

(1) 충동구매의 특성
충동구매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핵심이 되고 있다. 신용카드, 현금자동지급기, 모바일 결제, 홈쇼핑, 텔레마케팅, 인터넷 쇼핑 등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쉽게 충동구매에 빠지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충동구매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충동구매를 비 계획구매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모든 충동구매가 비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비계획적 구매를 동일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 장에서는 충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기준으로 하여 충동구매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파악하고자 한다.

1) 무의식적 충동구매
갑작스러운 구매행동, 우울이나 심리적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매행동, 비계획적인 구매행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2) 즉각적 충동구매
충동적인 성향이 강한 소비자들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즉각적 충동구매는 자극이 고조되어 즉각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백화점이나 유통업체들은 즉각적 충동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특정 상품을 진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교육] 소비자교육의 개념(의의)과 목표, 필요성, 효과
  • 소비자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즉, 가격과 안전 등의 개인적인 이익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환경보존 등 사회적 공익에 대한 관심으로 소비자교육의 지평을 넓혀 나가야 한다. 현대의 소비자교육은 올바른 소비가치관을 가지고 주체적인 판단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개인과 사회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한다. 아울러, 경제사회 조직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주적인 소비자 시민상

  • [소비자교육] 소비자교육의 개념(의의)과 목표, 필요성, 효과
  • 소비자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즉, 가격과 안전 등의 개인적인 이익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환경보존 등 사회적 공익에 대한 관심으로 소비자교육의 지평을 넓혀 나가야 한다. 현대의 소비자교육은 올바른 소비가치관을 가지고 주체적인 판단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개인과 사회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한다. 아울러, 경제사회 조직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주적인 소비자 시민상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행동, 해결, 보상, 순간 등 6가지로 구성된 스몰스텝은 엄청난 노력을 강요하지 않는다. 단순히 일상에서 why라는 질문을 던지고 상상을 통해 미래를 구상하고 당장 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하고, 작은 실수와 사고를 예방하고 격려 같은 보상을 받고 사소한 것에 집중ㄹ하는 것일 뿐이다. 이것들로 자신이 힘들어하던 사건을 토대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셋째, 스몰 스텝 6가지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현실 사례가 나와 있다. 작은 질문 파트에서는 UCLA 가정

  • [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의 정의와 대처방안
  • 소비객체로 물화되어서 자신들의 대중문화를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이 문화적 소외는 마르크스가 말한 자본주의 논리 속에서 철저히 소외당하는 인간의 노동의 원초적의 상실과도 같은 것이다. 동구 사회주의가 무너지고 마르크스의 이념이 이상으로 역사의 유품으로 걸려져 있는 이때, 신자유주의로 새로운 치장을 한 자본주의의 가속화된 만연속에 남은 유일한 희망은 화이부동의 시민운동과 함께 하는 우리 속의 개개인 자신들이다. 대책방안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행동은 언제나 상이한 개개인에게 의미를 지닌다. 책은 읽을거리일 뿐 아니라 지식과 지혜를 상징한다; 고층빌딩은 업무를 위한 장소일 뿐 아니라 또한 현대 건축과 회사 생활의 양식을 나타내기도 한다. 사람들이 책과 고층건물과 갖는 관계는 그것이 자기에게 갖는 의미에 기초한다. 소비자 연구와 같은 분야에서는, 이 개념이 특별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의미가 그 상징적 가치 때문에 특정 대상을 소비하도록 몰아가기 때문이다 (Solomon, 1983). Pheffer(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