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요소와 기능, 수립과정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1. 경영전략의 의의
2.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중요성
Ⅱ. 경영전략의 기본요소와 기능
1. 경영전략의 기본요소
1) 기업목표의 설정
2) 대체수단의 선택
3) 경쟁환경에의 적응과 대응
2. 경영전략의 기본기능
1) 환경적 적응기능
2) 시스템적 적응기능
3) 의사결정 규칙의 기능
Ⅲ. 경영전략의 수립과정과 유형
1. 경영전략수립의 과정
1) 당면한 경영환경 분석
2) 문제점 파악
3) 문제점의 원인분석
4) 해결방안의 모색
5) 대체안의 평가
6) 최적안의 선택
2. 경영전략의 일반적 유형
1) 안정전략
2) 성장전략
3) 축소전략
4) 복합전략
- 본문내용
-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1)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은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경쟁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전략적 경영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전제로 하며, 전략적 의사결정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적 목표의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과정의 선택, 나아가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자원의 효율적 분배와 관계가 있다. 또 최고경영자가 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자연히 혁신적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러나 전략경영의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일시적인 우위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의미한다. 즉, 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하고, 또 시장환경의 일시적인 변화나 경쟁업체의 활동으로부터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장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중요성
경영환경의 변화는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는 비록 부담스러운 것이 되겠지만, 환경변화는 기업인의 위치에서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다른 한편으로 또 다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즉, 경영환경의 변화는 한편으로는 중소기업이 진출해 있는 기존의 사업 분야를 축소시키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중소기업이 담당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출현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