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요소와 기능, 수립과정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1. 경영전략의 의의
2.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중요성

Ⅱ. 경영전략의 기본요소와 기능

1. 경영전략의 기본요소
1) 기업목표의 설정
2) 대체수단의 선택
3) 경쟁환경에의 적응과 대응
2. 경영전략의 기본기능
1) 환경적 적응기능
2) 시스템적 적응기능
3) 의사결정 규칙의 기능

Ⅲ. 경영전략의 수립과정과 유형

1. 경영전략수립의 과정
1) 당면한 경영환경 분석
2) 문제점 파악
3) 문제점의 원인분석
4) 해결방안의 모색
5) 대체안의 평가
6) 최적안의 선택
2. 경영전략의 일반적 유형
1) 안정전략
2) 성장전략
3) 축소전략
4) 복합전략

본문내용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1)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은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경쟁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전략적 경영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전제로 하며, 전략적 의사결정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적 목표의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과정의 선택, 나아가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자원의 효율적 분배와 관계가 있다. 또 최고경영자가 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자연히 혁신적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러나 전략경영의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일시적인 우위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의미한다. 즉, 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하고, 또 시장환경의 일시적인 변화나 경쟁업체의 활동으로부터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장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중요성

경영환경의 변화는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는 비록 부담스러운 것이 되겠지만, 환경변화는 기업인의 위치에서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다른 한편으로 또 다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즉, 경영환경의 변화는 한편으로는 중소기업이 진출해 있는 기존의 사업 분야를 축소시키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중소기업이 담당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출현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Azitro.com(아지트로)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 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
  • 환경분석핵심역량분석전략 수립내부역량분석09 – 1 경영전략론과제 수행을 통한 Azitro.com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목차서론경영전략의 이해과제진행을 통한 문제제기와 수행방법아지트로에 대한 분석아지트로의 경영전략 제시결론1 . 서론지난 한 학기 동안 우리는 경영 전략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배웠다. 경영 전략이란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이다. 경쟁 우위란 기업이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조직행위론 Contents1. 기업 문화의 의의 11-1.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11-2. 기업문화의 정의 22. 기업문화의 기능 32-1. 기업문화의 중요성 32-2. 기업문화의 특성 52-3. 기업문화의 기능 62-4. 기업수명주기에 따른 기업문화의 역할 73.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83-1. 샤인의 모형 83-2. 파스칼과 에토스의 모형 94. 기업 문화의 유형 104-1. 딜과 케네디의 문화유형 104-2. 해리슨의 조직문화 유형 124-3. 데니슨의 조직문화 유형 134-4. 기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전략이 우선시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결론적으로 외식경영은 식자재 선택의 노하우에서 성공 여부가 가려질 수 있다. 식자재 구매의 선택과 그 성공 여부도 경영자의 몫으로 결국 경영자가 외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는 자기 점포의 식자재에 대하여 많은 연구와 지식을 지녀야만 한다는 것이다.*올바른 구매절차 Quality&Quantity(품질&수량), Cost(가격), Delivery(배송, 도착)구매전략 수립(통합구매, 품목별구매 여부, 수량 등 판단) -> 시장가

  • 중소기업역할과 정책
  • 중소기업정책1.중소기업정책의 의의2.중소기업정책의 필요성3.중소기업정책의 유형(1)보호정책(2)적응정책(3)불리성시정책4.중소기업 정책의 내용5.중소기업 정책의 변천과정6.중소기업 보호 및 정책 주체로서의 정부 역할7.중소기업의 기조8.중소기업 육성 기본전략9.경제발전단계와 중소기업 정책(1)공업화시동기의 중소기업정책(2)공업화발전기의 중소기업정책1)구조적 불균형을이용한 경제발전 시기2)구조적 불균형이 경제성장을 제약하

  • [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 기능을 가진 종업원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다. 최신의 기술도 불과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구식이 되어버리는 상황에서 기술의존 보다는 그러한 기술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력들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기업의 교육환경도 이러한 맥락에서 과거와는 다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기업의 전략 및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교육이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