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변화] 조직변화의 의의와 과정, 조직변화대상과 방법, 조직변화의 전략선택 및 조직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조직변화

Ⅰ. 조직변화의 의의와 과정

1. 환경평가
2. 성과차이의 결정
3. 조직적 문제의 진단
4. 저항의 원천 확인
5. 저항의 절하
6. 목표수립
7. 변화의 수행
8. 변화에 대한 평가

Ⅱ. 조직변화의 대상과 방법

1. 조직변화의 대상
2. 조직변화의 방법

Ⅲ. 조직변화의 전략선택

1. 강제적 강압전략
2. 합리적 설득전략
3. 분담적 권력전략

Ⅳ. 변화에 대한 저항과 대책

Ⅴ. 조직개발

1. 조직개발을 위한 개입의 행태
2. 집단의 유효성 개선을 위한 조직개발방법
3. 조직의 유효성 개선을 위한 조직개발방법

본문내용
조직변화

1. 조직변화의 의의와 과정

조직의 기능수행 결과가 조직목표에 일치하지 못할 경우 조직은 관리전반에 대하여 총체적인 재검토를 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조직에 대한 계획적인 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조직변화란 조직의 분위기를 창의적이고도 혁신적으로 바꾸어 나가기 위해서 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경우 채택될 수 있는 변화의 과정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조직변화의 과정


(1) 환경평가(asses the environment)
학습조직에서는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징후를 진단하기 위하여 환경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 평가한다.

(2) 성과차이의 결정(determine the performance gap)
환경에 대한 정보가 얻어지면 그 다음에는 조직이 실현코자 하는 목표와 그 실적간의 차이를 규명해야 한다.

(3) 조직적 문제의 진단(diagnose organizational problems)
성과차이를 발생케 한 조직적 문제에 대하여 다각적인 진단을 한다.

(4) 저항의 원천 확인(identify sources of resistance)
성과차이는 성원들의 저항의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원천을 밝혀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조직혁신의 의의와 특징 및 구조 조사분석(A+자료)
  • 대상으로 삼을 때, 그리고 혁신안을 공격적인 방법으로 제시할 때는 인정감과 자존심의 손상으로 저항6) 혁신성과에 대한 회의 : 조직혁신의 필요와 성과에 대하여 의문을 가진 자들은 저항저항 극복의 전략우리는 본능적 혹은 경험적으로 현재 상태가 탈이 없었던 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을보이며 변화 쪽 대안을 선택하게 하려면 현재상태보다 긍정적인 요소가 많아야 함◆코터(J.P.Kotter)와 슐레징거(L.A.Schlesinger): 저항을 다루는 방

  • [경영학] 조직혁신의 의의와 특징 및 구조 조사분석(A+자료)
  • 대상으로 삼을 때, 그리고 혁신안을 공격적인 방법으로 제시할 때는 인정감과 자존심의 손상으로 저항6) 혁신성과에 대한 회의 : 조직혁신의 필요와 성과에 대하여 의문을 가진 자들은 저항저항 극복의 전략우리는 본능적 혹은 경험적으로 현재 상태가 탈이 없었던 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을보이며 변화 쪽 대안을 선택하게 하려면 현재상태보다 긍정적인 요소가 많아야 함◆코터(J.P.Kotter)와 슐레징거(L.A.Schlesinger): 저항을 다루는 방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변화는 의료 기관에서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원 서비스마케팅 도입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마케팅 전략, 병원조직 및 인적자원, 리더쉽 측면, 병원 경영전략과 평가 측면 등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적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의료서비스마케팅의 적용을 통한 우리나라 병원 경영의 합리화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정부개혁론] 정부혁신 사례 연구(관세청 사례를 중심으로)
  •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변화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 절차, 방법, 기법 등을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책임자의 확고한 의지 및 리더십, 기술적 요인, 제도적 요인, 태도적 요인, 문화적 요인 등 종합적 체제적 변화가 도입되어야만 한다.2. 정부혁신의 배경 전통적 행정학은 내적 문제의 집행에 주안점을 두고 법의 집행절차와 능률의 문제에 관심을 두었으나, 현대행정학은 외부환경을 전략적으로

  •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 방법(경합가치모형)Ⅲ. 한국행정을 둘러싼 조직문화1. 일본의 조직문화 2. 일본의 조직 문화적 특성 3. 일본의 문화 정책4. 일본의 경제 산업성 조직개편 내용5. 일본행정과 한국행정과의 차이6. 미국행정과 한국행정7. 한국 행정학의 문제점8. 한국 공무원 제도의 일반 원칙Ⅳ.현대 한국행정조직의 문화진단1. 현대 한국행정을 지배하는 가치관2. 한국형 팀제3. 한국 행정의 문화 차원4. 한국 행정 조직 내 행태상의 변화5. 기성세대와 신세대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