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이론, 동기, 목적, 정의), 전략적제휴의 형태(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전략적 제휴

Ⅰ.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전략적 제휴의 이론
2. 전략적 제휴의 동기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1) 제휴의 속성
(1) 구성의 독자성 유지
(2) 책임의 공유
(3) 자원의 지속적 투입
(4) 시너지효과
2) 구체적 목표

Ⅱ.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제휴의 방식
1) 합작투자
2) 지분참여
3) 컨소시엄
4) 업무제휴
2. 업무제휴의 내용
1) 생산제휴
(1) 공동생산협약
(2) 부품공용협약
(3) 현지조립협약
2) 마케팅 제휴
(1) 상호유통협약
(2) 서비스 협약
3) 기술제휴
(1) 공동연구개발
(2) 상호기술, 특허사용계약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형태는 장기구매계약에서부터 공동마케팅, 라이센싱계약, 연구개발 협력, 합작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정의도 다양하나 몇 가지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다.

1) 전략적 제휴는 원칙적으로 사전에 규정된 목표를 지닌 독립적인 기업 간의 외부관계를 의미함

전략적 제휴는 각 참가기업의 기업사명과 연결된 개별적인 목표들을 공동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율적 조직들의 자원과 통제구조를 활용하는 흐름과 연결관계를 포함하는 비교적 지속적인 기업 간 협력계약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는 통상적인 구매자-판매자 관계 및 완전한 인수나 합병과는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2) 전략적 제휴는 '전략적'이화는 용어가 지칭하는 것처럼 기업들의 미래지위를 개선하기 위해 사전에 장기적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여 형성하는 협력적 관계를 의미함

이런 측면에서 Faulker(1995)는 전략적 제휴를 '파트너들이 장기적으로 상호노력(collaborative efforts)과 공동적 지향점(common orientation)을 공유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하는 조직 간 협력적 계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전략적 제휴는 복수의 독립기업이 서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동태적 관계(dynamic relation-ship) 및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함

전략적 제휴를 형성하는 파트너들은 자원을 투자하며 한편으로 상대방의 자원에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학습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는 복수의 독립된 조직의 자원과 통치기구에 의해 형성되는 지속적 협력관계로서 기술제휴, 공동연구개발, 생산 및 마케팅제휴, 주식상호소유, 합작기업 등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1장. 서 론1. 문제의 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방법과 구성2장. 항공운송업의 이론적 배경 1. 항공운송업의 개요(1) 항공운송업의 개념(2)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경영형태(3) 항공운송업의 분류2. 항공 서비스이론(1) 항공서비스의 개념(2) 항공사 서비스 내용(3)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의 관계3장. 한국 항공 운송업의 현황분석1. 대한항공(1) 회사의 연혁 (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

  • [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분석 및 사례- 한솔제지, 메디슨
  • ≪차 례≫1. 서론2. 본론1)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정의2)전략적 제휴의 동기(목적)3)전략적 제휴의 유형(형태)4)전략적 제휴의 이점5)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사례 연구】1. 한솔제지(주)㉠추진배경 ㉡제휴 내용㉢Norske skog & Abitibi Consolidate 연합 ㉣주요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 ㉤성과 및 기대효과 ●회사연혁2. 메디슨(주)㉠배경 및 취지㉡진행과정㉢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3. 결론1. 서론최근 국제화

  • [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
  • ≪차 례≫1. 서론2. 본론1)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정의2)전략적 제휴의 동기(목적)3)전략적 제휴의 유형(형태)4)전략적 제휴의 이점5)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사례 연구】1. 한솔제지(주)㉠추진배경 ㉡제휴 내용㉢Norske skog & Abitibi Consolidate 연합 ㉣주요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 ㉤성과 및 기대효과 ●회사연혁2. 메디슨(주)㉠배경 및 취지㉡진행과정㉢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3. 결론1. 서론최근 국제화

  • [졸업][회사법] M&A(인수합병)에 대해서
  • 정의와 분류(1) 정의 : 한국의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바와 같이 다른 회사의 주식의 취득 또는 소유, 임원겸임, 합병, 영업의 양수, 새로운 회사설립에의 참여 등 “기업결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가. M&A ▹Mergers : 기업의 합병으로 두 개 이상의 법인이 하나의 법인으로 통합 ▹Acquisitions : 기업의 인수로 경영권을 수반한 타 기업 주식(지분)의 인수 또는자산(영업)의 양수 나. 벤쳐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벤처기업

  • [논문계획서][유통학] 온라인기업간 전략적제휴시 파트너 선정요인
  • (유통기관 경영론 기말과제)On-line 企業間의 戰略的 提携時파트너 選定要因목 차Ⅰ. 서 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1. 전략적 제휴의 개념1.1 전략적 제휴의 정의 및 발생배경1.2 전략적 제휴의 단계1.3 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제휴분야2. E-비즈니스 기업의 생존전략3. E-비즈니스 기업의 모델Ⅲ. 선행연구1.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2. E-비즈니스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3. 파트너 선정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