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경영분석의 의의와 전제조건, 종류(유형),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경영분석

Ⅰ. 경영분석의 의의

Ⅱ. 경영분석의 전제조건

1. 분석자료의 진실성
2. 분석자료의 공개성
3. 분석자료의 비교성

Ⅲ.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1. 경영자
2. 금융기관
3. 신용평가기관
4. 투자자, 증권분석기관
5. 외부감사인
6. 소비자
7. 거래회사
8. 정부

Ⅳ. 경영분석의 종류

1. 분석목적과 주체에 의한 분류
2. 분석목표에 의한 분류
3. 분석자료에 의한 분류
4. 분석방법에 의한 분류
5. 상태 또는 성과에 의한 분류

Ⅴ. 경영분석의 한계

1. 인위적인 한계
2. 본질적인 한계

본문내용
경영분석

1. 경영분석의 의의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은 재무적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의 양부를 평가한다. 여기서 재무 상태는 재무유동성과 재무구조 균형에 관한 것이며, 경영성과는 수익성을 말한다. 경영분석은 전통적인 경영분석과 현대경영분석으로 구분된다. 전통적 경영분석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과거와 현재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체계이다. 현대경영분석은 기업의 역사적 회계정보뿐만 아니라, 비(非)회계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체계이다. 기업은 이해관계자들이 회계정보와 비회계정보를 분석하여 과거와 현재의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여 의사결정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경영분석에 의하여 제공되는 정보를 기초로 하여 경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통제를 할 수 있으므로, 경영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경영분석은 계획과 통제의 기초조건이 된다. 기업경영의 본질적인 관리기능은 계획화(Planning), 조직화(organizing), 동기부여(motivation), 통제화(controlling), 조정화(co-ordinating) 등이며, 이것은 관리순환(management cycle)으로 요약된다. 여기에서 기업의 목적 및 이를 달성하게 하기 위하여 수립된 계획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수정하는 기능이 통제기능이다. 따라서 현대경영분석에서는 재무제표와 국내 ․ 외 경제동향, 자본시장동향, 산업동향, 기업의 경영전략, 제품구성, 경영자원, 종업원사기 등과 같은 모든 기업관련 요인을 분석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경영분석의 전제조건

(1) 분석 자료의 진실성

경영분석이 경영관리의 도구로서 유효하게 이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및 기타 자료가 진실하게 작성된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들이 명료하게 정학하지 못하면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총론
  • 목적개념이기도 하다. 그것은 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을 일원론적으로 설명하는 논리라는 의미에서 인식의 원리가 동시에 원조의 원리인 것이다. 사회복지 고유의 대상과 기능을 명확하게 논증하기 위하여 쓰여진 사회복지의 발전대상기능방법을 사회관계의 주체적 측면의 논리에 의해 일관된 불가분의 전체관련으로서 제시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저자와의 논의 사회복지의 발전은 확실히 그 외부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의해 규정되지만, 동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제 1 장 기업합병I. 기업 인수와 합병의 의의1. 기업 인수합병의 개념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

  • [비교노동체계론] 독일 노동조합과 노사관계의 분석을 통한 한국 노동문제로의 극복
  • 경영진사이에 체결되는 사업장 협정을 통하여, 그리고* 기업차원에서는, 기업경영감독회의의 결정을 통하여 이뤄진다3. 독일식 모델의 특징- 독일식 모델의 특수한 구조와 독특한 특징은 크게 다섯가지 주요항목으로 요약된다.1)이원성- 자율적인 단체협상과 법제화된 사업장체제의 이원적 구조이다. 2차대전 후의 정치적및 경제적 조건들 속에서 발전될 수 있었다. 이구조는 이해충돌의 부담과 해결을(이해관계, 행위주체, 그리고 관철형식에 있어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정의 - 392) M&A 의 동기 - 393) M&A 의 유형 – 404) M&A 의 장단점 – 425)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 443) 정부의 정책 – 45 해외시장의 진입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경영

  • 산업복지 분석
  •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조흥식 외 3명 < 산업복지론 > 나남출판 2001이노변 외 3명 < 산업복지론 > 대학출판사 2001박경일 외 8명 < 사회복지강의 > 영서원산업복지론 / 곽효문 / 제일법규산업복지원론 / 우재현 / 정암서원산업복지론 / 이정환 / 교육과학사산업복지학의 이해 / 구종회 외 / 홍익재한국 산업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종호 / 고시계 1993년 1월호산업복지의 사회복지적 성격 / 정무성 /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