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경영분석의 의의와 전제조건, 종류(유형),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퇴고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경영분석
Ⅰ. 경영분석의 의의
Ⅱ. 경영분석의 전제조건
1. 분석자료의 진실성
2. 분석자료의 공개성
3. 분석자료의 비교성
Ⅲ. 경영분석의 주체와 목적
1. 경영자
2. 금융기관
3. 신용평가기관
4. 투자자, 증권분석기관
5. 외부감사인
6. 소비자
7. 거래회사
8. 정부
Ⅳ. 경영분석의 종류
1. 분석목적과 주체에 의한 분류
2. 분석목표에 의한 분류
3. 분석자료에 의한 분류
4. 분석방법에 의한 분류
5. 상태 또는 성과에 의한 분류
Ⅴ. 경영분석의 한계
1. 인위적인 한계
2. 본질적인 한계
- 본문내용
-
경영분석
1. 경영분석의 의의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은 재무적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의 양부를 평가한다. 여기서 재무 상태는 재무유동성과 재무구조 균형에 관한 것이며, 경영성과는 수익성을 말한다. 경영분석은 전통적인 경영분석과 현대경영분석으로 구분된다. 전통적 경영분석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과거와 현재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체계이다. 현대경영분석은 기업의 역사적 회계정보뿐만 아니라, 비(非)회계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실체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체계이다. 기업은 이해관계자들이 회계정보와 비회계정보를 분석하여 과거와 현재의 기업실체를 파악하고, 기업의 미래를 예측하여 의사결정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경영분석에 의하여 제공되는 정보를 기초로 하여 경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통제를 할 수 있으므로, 경영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경영분석은 계획과 통제의 기초조건이 된다. 기업경영의 본질적인 관리기능은 계획화(Planning), 조직화(organizing), 동기부여(motivation), 통제화(controlling), 조정화(co-ordinating) 등이며, 이것은 관리순환(management cycle)으로 요약된다. 여기에서 기업의 목적 및 이를 달성하게 하기 위하여 수립된 계획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수정하는 기능이 통제기능이다. 따라서 현대경영분석에서는 재무제표와 국내 ․ 외 경제동향, 자본시장동향, 산업동향, 기업의 경영전략, 제품구성, 경영자원, 종업원사기 등과 같은 모든 기업관련 요인을 분석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경영분석의 전제조건
(1) 분석 자료의 진실성
경영분석이 경영관리의 도구로서 유효하게 이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및 기타 자료가 진실하게 작성된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들이 명료하게 정학하지 못하면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