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 호텔의 개념(정의)과 기능, 특성, 분류, 호텔경영조직과 부서별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호텔업

Ⅰ. 호텔의 개념

1. 호텔의 어원
2. 호텔의 정의
1) "Webster's Dictionary"의 사전적 정의
2) 법규적 정의
3) 일반적 정의
3. 호텔의 기능
1) 전통적 기능
2) 현대호텔의 기능

Ⅱ. 호텔의 특성

1. 자본, 시설집약적인 산업
2. 시설의 조기노후화와 진부화가 빠른 산업
3. 과다한 고정비 지출과 노동집약적 산업
4. 비보관성과 탄력성 결여(소멸성, 생산, 소비의 동시성)
5. 1일 24시간 연중무휴
6. 국내, 외 주위환경에 민감
7. 호텔위치의 고정성 및 중요성
8. 공급의 한계성(소멸성)
9. 차입금의 과다한 지급이자
10. 계절성
11. 자동화의 한계성

Ⅲ. 호텔의 분류

1. 입지에 의한 구분
1) 메트로폴리탄 호텔
2) 시티 호텔
3) 다운타운 호텔
4) 서버반 호텔
5) 컨츄리 호텔
6) 에어포트 호텔
7) 씨포트 호텔
8) 터미널 호텔
2. 규모에 의한 구분
3. 숙박기일에 의한 구분
1) Transient Hotel or Commercial Hotel
2) Residential hotel
3) Permanent Hotel or Apartment Hotel
4. 숙박목적에 의한 구분
1) Conventional Hotel
2) Commercial Hotel
3) Resort Hotel
4) Apartment Hotel
5. 경영형태에 의한 구분
1) 독립호텔
2) 체인호텔
3) Referral Group
4) Lease Hotel
6. 요금지불방식에 의한 구분
1) European Plan
2) American Plan
3) Continental Plan
4) Modified American Plan

Ⅳ. 호텔의 경영조직과 부서별 업무

1. 호텔경영조직의 의의와 조직형태
1) 호텔경영조직의 의의
2) 호텔경영조직의 기본형태
가) 직계조직
나) 기능조직
다) 직계, 참모조직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구조
2. 호텔부서별 주요업무
1) 객실부서
가) 프런트 오피스
나) 교환
다) 예약
라) 유니폼 서비스
마) 객실정비
2) 식음료부서
3) 판매촉진부서
4) 회계부서
5) 인사, 총무부서
6) 구매 및 자재부서
7) 영선부서
8) 주방부서
9) 레크레이션부서
10) 경비부서

본문내용
호텔업

1. 호텔의 개념

1) 호텔의 어원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의 Hospes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단어의 의미는 '나그네, 손님, 타향인' 또는 그들을 접대하는 '숙소의 주인'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호텔의 어원은 Hospitail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참배자, 순례, 나그네를 위한 숙소'라는 뜻으로 현대의 병원을 가리키는 Hospital과 Hostel(여인숙)의 파생어를 만들었다. 즉 Hospitail이 Hostel과 Inn으로 역사적 변천을 하여 Hotel로 발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Hospitail -> Hospital -> Hostel -> Inn -> Hotel

이처럼 호텔이라는 용어가 병원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은 병원의 내부시설면이나 서비스측면에서 볼 때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호텔의 정의

(1) "Websters Dictionary"의 사전적 정의
웹스터 사전의 정의에는 호텔이란 일반대중에게 숙박, 음식, 환대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 또는 시설이라고 정의하였다.

(2) 법규적 정의
관광진흥법 제3조에 의하면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부수되는 음식 ․ 운동 ․ 오락 ․ 휴양 ․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이라고 정의하였다.

(3) 일반적 정의
"호텔이란 경제적으로 지불능력이 있는 불특정고객에게 영리를 목적으로 적합한 숙박과 시설을 갖추고 무형의 인적 서비스상품을 바탕으로 공익개념의 휴식과 오락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적 공간을 제공하는 공공건물이라 할 수 있다."
1>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2> 숙박과 식사를 위한 시설과 기타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3> 휴식과 오락은 물론, 여가와 문화생활 및 사업 활동까지 제공하는 곳이다.
4> 불특정일반인, 즉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자에게 사회의 공익개념을 가지고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5> 유형적인 상품에 무형의 인적 서비스가 함께 제공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호텔고객만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 호텔의 증가, 호텔간 경쟁의 심화, 시대적 환경의 변화, 고객시장의 변화 등에 대처하여 경쟁력이 심화되고, 시대상황에 적응, 신기술을 개발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훈련은 새로운 기능, 지식, 근무태도를 습득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경영의 일부분이어야 하며, 종사원들이 맡은 바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 호텔경영자는 경험이 풍부하고 능력

  • [인사관리]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 과정 이며 훈련은 일정한 목표 또는 기준에 도달케 하기 위한 실제적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내 교육훈련의 정의를 내리면 기업 내 교육훈련은 종업원으로 하여금 직무 기술, 기능 및 태도 등을 향상시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경영관리 활동이다 라고 할 수 있다. 호텔경영의 제 기능 중의 하나인 교육훈련기능은 타 기능과 관련하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의 구체적인 활동은 다른 경영계획을 충분히 고려해

  • [호텔경영]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에 관한 연구
  • 과가 커서 노사간에 중대한 영양을 미치고, 기업경영에 치명타가 될 수 있음에 노무관리의 중요성이 있다 하겠다. 제3장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제1절 호텔 기업의 인사관리1. 호텔 기업 인사관리의 개념현대에 있어서 ‘기업이 곧 사람이다.’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업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의의가 재조명되고 인사관리의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사관리는 조직체에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데 관련된 모드 기능과 활동을 의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과감히 걷어내고 다가오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일류기업들과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자생력을 기르고자 함이다. 이에 관광업계도 예외일수는 없어서 여행업계만 하더라도 대규모 여행사들이 최종부도로 쓰러지고 나서 급속도로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여행업계와 더불어 관광산업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업계도 호텔경영의 합리화와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구조조정이라는 조직환경에 적응해 나가

  • 호텔마케팅 레포트
  • 호텔은 서비스산업의 꽃이다. 서비스는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실현되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결국 호텔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경영기법인 셈이다. 최근 호텔업계의 관심이 e-business 인프라 구축에 모아지고 있는 것도 이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해보겠다는 의도다. 그 대표적인 예가 고객관계관리(CRM)다. 그 첫 주자로 지난해 국내 굴지의 쉐라톤워커힐호텔이 나섰다. 워커힐이 국내 호텔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