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 호텔의 개념(정의)과 기능, 특성, 분류, 호텔경영조직과 부서별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호텔업
Ⅰ. 호텔의 개념
1. 호텔의 어원
2. 호텔의 정의
1) "Webster's Dictionary"의 사전적 정의
2) 법규적 정의
3) 일반적 정의
3. 호텔의 기능
1) 전통적 기능
2) 현대호텔의 기능
Ⅱ. 호텔의 특성
1. 자본, 시설집약적인 산업
2. 시설의 조기노후화와 진부화가 빠른 산업
3. 과다한 고정비 지출과 노동집약적 산업
4. 비보관성과 탄력성 결여(소멸성, 생산, 소비의 동시성)
5. 1일 24시간 연중무휴
6. 국내, 외 주위환경에 민감
7. 호텔위치의 고정성 및 중요성
8. 공급의 한계성(소멸성)
9. 차입금의 과다한 지급이자
10. 계절성
11. 자동화의 한계성
Ⅲ. 호텔의 분류
1. 입지에 의한 구분
1) 메트로폴리탄 호텔
2) 시티 호텔
3) 다운타운 호텔
4) 서버반 호텔
5) 컨츄리 호텔
6) 에어포트 호텔
7) 씨포트 호텔
8) 터미널 호텔
2. 규모에 의한 구분
3. 숙박기일에 의한 구분
1) Transient Hotel or Commercial Hotel
2) Residential hotel
3) Permanent Hotel or Apartment Hotel
4. 숙박목적에 의한 구분
1) Conventional Hotel
2) Commercial Hotel
3) Resort Hotel
4) Apartment Hotel
5. 경영형태에 의한 구분
1) 독립호텔
2) 체인호텔
3) Referral Group
4) Lease Hotel
6. 요금지불방식에 의한 구분
1) European Plan
2) American Plan
3) Continental Plan
4) Modified American Plan
Ⅳ. 호텔의 경영조직과 부서별 업무
1. 호텔경영조직의 의의와 조직형태
1) 호텔경영조직의 의의
2) 호텔경영조직의 기본형태
가) 직계조직
나) 기능조직
다) 직계, 참모조직
3) 호텔경영조직의 기본구조
2. 호텔부서별 주요업무
1) 객실부서
가) 프런트 오피스
나) 교환
다) 예약
라) 유니폼 서비스
마) 객실정비
2) 식음료부서
3) 판매촉진부서
4) 회계부서
5) 인사, 총무부서
6) 구매 및 자재부서
7) 영선부서
8) 주방부서
9) 레크레이션부서
10) 경비부서
- 본문내용
-
호텔업
1. 호텔의 개념
1) 호텔의 어원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의 Hospes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단어의 의미는 '나그네, 손님, 타향인' 또는 그들을 접대하는 '숙소의 주인'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호텔의 어원은 Hospitail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참배자, 순례, 나그네를 위한 숙소'라는 뜻으로 현대의 병원을 가리키는 Hospital과 Hostel(여인숙)의 파생어를 만들었다. 즉 Hospitail이 Hostel과 Inn으로 역사적 변천을 하여 Hotel로 발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Hospitail -> Hospital -> Hostel -> Inn -> Hotel
이처럼 호텔이라는 용어가 병원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은 병원의 내부시설면이나 서비스측면에서 볼 때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 호텔의 정의
(1) "Websters Dictionary"의 사전적 정의
웹스터 사전의 정의에는 호텔이란 일반대중에게 숙박, 음식, 환대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 또는 시설이라고 정의하였다.
(2) 법규적 정의
관광진흥법 제3조에 의하면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부수되는 음식 ․ 운동 ․ 오락 ․ 휴양 ․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이라고 정의하였다.
(3) 일반적 정의
"호텔이란 경제적으로 지불능력이 있는 불특정고객에게 영리를 목적으로 적합한 숙박과 시설을 갖추고 무형의 인적 서비스상품을 바탕으로 공익개념의 휴식과 오락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적 공간을 제공하는 공공건물이라 할 수 있다."
1>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2> 숙박과 식사를 위한 시설과 기타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3> 휴식과 오락은 물론, 여가와 문화생활 및 사업 활동까지 제공하는 곳이다.
4> 불특정일반인, 즉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자에게 사회의 공익개념을 가지고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5> 유형적인 상품에 무형의 인적 서비스가 함께 제공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 프리미엄 분식 스쿨푸드
- 아마존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아마존 마케팅 4P 전략분석과 향후시사점 연구
- AMAZON 아마존 마케팅 4P전략과 아마존 STP,SWOT분석 및 AMAZON 아마존 향후전략방향 제시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