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점] 중소기업경영의 장점과 문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과 문제

Ⅰ.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

1. 자아실현 및 성취욕구의 충족
2. 부의 축적
3. 재화와 서비스의 창조
4. 협조와 봉사정신 배양
5. 경영상의 자유와 독립성

Ⅱ. 중소기업 경영의 문제

1. 높은 실패 가능성
2. 시간의 압박
3. 수입의 불안정
4. 과도한 업무처리와 정부의 규제
5.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의 어려움
6. 경영다각화의 어려움
7. 지명도 확보상의 어려움

Ⅲ. 중소기업 성패의 영향요인

1. 경기의 주기
2. 인플레이션
3. 자금조달환경
4. 정부의 정책과 규제

Ⅳ. 중소기업의 실패원인

1. 일반적 도산원인
2. 경영면에서의 실패요인
1) 경영능력의 부족
2) 경험의 부족
3) 자금관리능력의 부족
4) 자금의 부족
5) 전략적 계획의 부재
6) 무계획적인 확장
7) 부적당한 입지선정

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

1.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1) 자체기술 개발 및 축적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2) 인간적 노무관리를 통한 노사공감대 형성
3) 핵심저문인력의 배양
4) 분임조활동 등을 통한 철저한 품질관리
5) 경영자의 뛰어난 선견력과 판단력
6) 경영자의 원만한 대인관계
7) 수출위주의 전략으로 자생력 확보
8) 기술제휴 및 도입
9) 정부 정책적 지원, 혜택의 적극 활용
10) 사업부장중심의 사업부제 운영
2. 중소기업의 실패원인
1) 경영자의 사업능력 부족
2) 과시욕에 따른 무리한 사업 확장
3) 방만한 자금관리
4) 경영자의 부정
5) 기술개발 노력 부족
6) 최고경영자의 독단적인 기업경영
7) 족벌경영의 심화
8) 유통망 관리의 실패
9) 노사 간 갈등 심화
10)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부족
3. 한국 신생기업의 생존요인
본문내용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과 문제

1.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

(1) 자아실현 및 성취욕구의 충족

어떤 조직체를 자기 책임 하에 관리하고 싶은 욕망은 기업의 중역, 정부의 고급관리, 군대의 장교도 마찬가지이지만 진정으로 내 자신이 사장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곳은 중소기업일 것이다. 대기업의 전문경영인보다 중소기업의 사장이 되어 자기 책임 아래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자아실현과 성취욕구 충족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부의 축적

중소기업을 경영하게 되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기업에 몸담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이 바로 이 점이다. 열심히 일하고 희생하며 헌신함으로써 기업은 성장하며, 경영자에게는 성공의 대가를 제공해 준다.
돈은 성공의 척도이다. 경영자가 자신의 성공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 보는 수단이 되기도 하고 다른 목표와 견주어 보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기업인은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자본주의 논리와 경제논리를 견지해야 하며, 경제논리를 떠난 극도의 천민주의사상을 추종하는 것은 기업인의 자세가 아니라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3) 재화와 서비스의 창조

기술과 혁신의 원천이 중소기업이다. 엔지니어나 과학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설립한다. 중소기업은 항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미국의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나 한국의 벤처기업들은 아이디어와 기술개발의 산실임이 분명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으나 성공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흔히 볼 수 있다. 과연 그들이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바로 국제시장에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조사에 실패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일반화 시킨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도 있으나 효과적인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였다면 진출여부결정에서부터 구체적인 전략까지 수립하고 진출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국제마케팅은 국제경영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

  • [조직행동론]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사례분석(리더십에 대한 고찰)
  • 경영자의 탁월한 리더십과 팀의 적절한 조화로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회사임은 분명하다.우리는 이것을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회사 안에도 분명 실패적인 사례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실패한 리더라고 해서 꼭 회사 전체가 부도로 인해 망했다는 생각은 접어두자. 회사 전체는 성공했지만 팀원들 간의 인간적인 면모의 부조화, 팀원과 팀장의 의사 결정 문제에 있어서의 부조화 즉 이러한

  • [금융산업] 은행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정상화 여부에 달려있고, 금융시장에서의 은행의 비중이 더욱 커졌기 때문에 자금의 원활한 순환도 은행의 자금운용 정상화 여부에 좌우되는 등 은행산업은 우리 경제에서 한층 더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구조조정의 과정에 있는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과거 발전역사를 살펴보고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구조조정의 성공적 마무리와 은행산업의 정상화와 경쟁력 회복을 위해 앞으로 해야 할 과제를 검토해보고자

  • 단지의 성질, 요소, 산업단지의 전제, 혁신기반, 수출동향, 프랑스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영국 산업단지 성공 사례, 우리나라 산업단지 성공 사례(구미), 우리나라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개성), 산업단지 개선방안
  • 성공 요인, 실패한 이유 등을 상호 비교하면서 설명한 바 있다. 여기에서는 이들 성공 및 실패 사례의 분석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정리하고, 우리나라의 멀티미디어산업 육성 방안의 일환으로 거론되고 있는 멀티미디어산업 단지 조성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여건들을 정리하고자 한다.우선 중소기업의 육성 문제이다. 첨단기술 산업이 그 기술 및 시장환경 차원에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형태의 조직에 더 우위가 있는 산업임을 여러

  • [국제경영] GM대우(GM과 대우)의 전략적제휴
  • 경영 환경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자국의 자원과 협력국의 자원이 다른데서 나오는 것으로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 소형차와 RV를 중심으로 하는 차종개발경쟁 가속화, 글로벌 경쟁 시대의 도래 등의 이유로 더욱더 가속화 되어 현재는 적대적 M&A까지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1980년대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대표적인 전략적 제휴인 GM과 대우의 제휴가 성공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패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직접 몇 가지 문제점을 제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