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및 기술, 전자상거래사업의 유형과 특성,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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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자상거래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1. 개념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판매자)
(1) 공간과 시간의 장벽 제거
(2) 짧은 유통 채널
(3) 판매 거점의 불필요
(4) 고객정보의 획득용이
(5) 일대일 마케팅활동에 효율적
(6) 중소기업의 경쟁기회 제공
(7) Overhead Cost의 절감
2) 고객(소비자)의 측면
(1)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탈피
(2) 다양한 선택기회의 제공
(3) 향상된 고객 서비스
3) 사회적 측면

Ⅱ. 전자상거래사업의 유형과 특성

1.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 사업의 특성
1) 판매거점의 불필요
2) 유통채널의 축소
3) 영업구역의 확대
4) 영업시간의 확장
5) 마케팅활동의 변화

Ⅲ. 전자상거래와 기술

1.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법적, 제도적 뒷받침
3) 전자상거래 요소기술
2. 기업간 상거래의 지원기술
1) 전자문서교환(EDI)
2) 광속상거래(CALS)
3) SCM
4) CRM

Ⅳ.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3.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 상품과 판매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2) 상품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8가지 비즈니스 모델
(1) 제1모델: 기업과 기업간(B to B)의 물리적 상품거래
(2) 제2모델: 기업과 소비자간(B to C)의 물리적 상품거래
(3) 제3모델: 소비자와 기업간(C to B)의 물리적 상품거래
(4) 제4모델: 소비자와 소비자간(C to C)의 물리적 상품거래
(5) 제5모델: 기업과 기업간(B to B)의 디지털 상품거래
(6) 제6모델: 기업과 개인간(B to C)의 디지털 상품거래
(7) 제7모델: 개인과 기업간(C to B)의 디지털 상품거래
(8) 제8모델: 소비자와 소비자간(C to C)의 디지털 상품거래
3) 수익창출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1) 직접 수익방식: 제품 및 서비스 판매형(소비자 = 지불자)
(2) 간접 수익방식: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소비자 ≠ 지불자)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I.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1. 개념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일반적인 정의는 아직 없는 상태이지만, 나름대로 이를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기업과 기업 또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거래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상거래활동"이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대금을 받는, 금전적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판매활동뿐만이 아니라, 대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활동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따라서, 이 정의 에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ALS(commerce at light speed)등도 모두 전자상거래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한다. "통신 네트워크"란 인터넷, 전용선, PC통신망, CATV망의 다양한 통신 네트워크를 다 포함한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의 네트워크 기반이 주로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후 추세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로 정착,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란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 상점, 가상 상점가(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재화와 서비스의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온라인(on-line shopping)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를 최광의로 해석한다면, 상기한 상거래활동 외에 상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에 대한 컨설팅사업, 교육사업, 네트워크 대여 및 운영사업,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들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으나, 이는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보다는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부르는 편이 더 적절할 것이다. 이를 협의와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협의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를 개인과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체를 전자화함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거래라고 할 경우를 말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제품 및 서비스 홍보, 계약체결 및 확인, 고객 서비스 등 개인과 기업의 직접적인 거래관계에 관한 프로세스와 이와 관련된 부수적인 거래 프로세스의 전자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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