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과 외식산업의 개념(정의), 특성, 경영형태, 성장요인, 전망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외식산업
Ⅰ. 외식의 개념과 외식산업의 정의
1. 외식의 개념
1) 국어사전적 정의
2) 일본의 미야에이지에 의한 정의
3) 도이토시오에 의한 정의
4) 일본 외식산업문제연구회에서 내린 정의
2. 외식산업의 정의
Ⅱ. 외식산업의 특성
1. 높은 인적 의존도(인적 서비스산업)
2. 생산, 판매, 소비의 동시성
3.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
4. 높은 입지의존성
5. 식자재의 부패용이성
6. 신규참여의 용이성과 영세성
7. 높은 이직률
8. 낮은 원자재 가격과 현금 수익창출의 용이성
9. 소비자의 기호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
Ⅲ. 외식산업의 경영형태
1. 독립경영
2. 체인경영
1) 직영체인의 장단점
2) 자율체인의 장단점
3) 프랜차이즈 체인의 장단점
(1) 가맹점의 측면
(2) 체인본부의 측면
4) 경영계약의 장단점
(1) 소유주의 측면
(2) 위탁경영회사의 측면
5)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 계약구조
(1) 프랜차이즈 계약시 고려해야할 사항
(2) 주의해야 할 프랜차이즈 회사
(3) 최종결정시 주의할 사항
Ⅳ.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기술적 요인
Ⅴ. 외식산업의 전망과 과제
1. 외식산업의 전망
1) 국제화의 추세
2) 프랜차이즈의 가속화
3) 대기업체의 외식시장진출의 확대
4) 중앙집중식 주방 시스템의 강화
5) 소비자행동의 다변화 및 마케팅정보의 시스템화
6) 해외 브랜드의 급증
7) 매뉴얼화
8) 주방기기의 현대화
9) 택배사업화
10) 서비스 및 상품의 다양화
2. 외식산업의 과제
1) 외식산업종사자의 의식변화
2) 고객의 외식문화정착
3) 합리적인 운영관리
4) 직원의 복리후생정비
5) 경영자의 연구노력
6)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
7) 외식산업 전문기관의 증설
8) 임대차보호법과 여신규제 완화를 통한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새로운 인식의 필요
- 본문내용
-
외식산업
I. 외식의 개념과 외식산업의 정의
1. 외식의 개념
외식이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가정 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 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이라 한다. 최근에는 가정 외에서 입수한 음식을 집으로 가져와 먹는 일체의 것도 포함하는 광의적인 의미를 가진다. 외식관련용어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어사전적 정의
국어학자인 이희승 박사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자기 집이 아닌 밖에서 식사하는 것으로 설명되어져 있다. 이는 바로 집에서 만든 음식이 아니고 바깥에서 자신이 좋아 하는 음식에 대해서 돈을 지불하고 사서 먹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일본의 미야에이지에 의한 정의
미야에이지는 내식을 가정 내에서 식사를 하는 것, 외식은 외부에서 식사를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는데, 이 역시 외식을 가정 내와 외에서 식사하는 것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된 용어로 보인다.
3) 도이토시오에 의한 정의
도이토시오(土井利雄)는 내식과 외식을 내식적 내식, 외식적 내식, 내식적 외식, 외식적 외식으로 분류하였다. 내식적 내식은 전통적 의미의 내식으로 가정내 가공조리과정을 거친 식생활을 말하며, 외식적 내식은 가정내 식사이나 제한적인 조리로 완전조리나 반조리식품을 가정 내에서 부분적으로 재조리하여 식사하는 형태를 말한다. 내식적 외식은 가정 내에서 만들어진 음식을 가정 외의 장소에서 식사하는 형태를 말하며, 외식적 외식은 본래적 의미의 외식으로 전문요리나 고급요리를 가정 외의 장소에서 식사하는 형태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