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경영과 환경] 기업의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기업경영과 경제적환경, 생태시스템적 환경, 인구통계학적 환경요인, 문화적환경, 과업환경, 정보기술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현대기업경영과 환경

Ⅰ.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Ⅱ. 기업경영과 경제적 환경

1. 경제성장
1) GDP
2) 산업구조
2. 가격변화
1) 인플레이션
2) 디플레이션
3. 실업수준
4. 생산요소비용

Ⅲ. 기업경영과 생태시스템적 환경

1. 환경보호의 필요성
2. 환경오염의 유형
1) 대기오염
2) 수질오염
3) 토양오염
4) 식품오염
5) 폐기물오염
6) 소음오염
3. 공해의 관리

Ⅳ. 기업경영과 인구통계학적 환경요인

1. 인구증감과 경영상의 변화
2. 인구통계적 변화와 인력관리
3. 인구통계적 변화와 마케팅관리
4. 인구통계적 변화와 조직관리

Ⅴ. 문화적 환경

1. 문화(가치규범특성)차이 - 관리방법의 차이
2. 홉스테드의 연구

Ⅵ. 기업경영과 과업환경

1. 의의와 대상
1) 공급선
2) 배급선
3) 고객
4) 경쟁자
2. 과업환경의 유형

Ⅶ. 기업경영과 기술, 정보기술적 환경

1. 기술과 경영
2. 정보기술과 경영

본문내용
현대기업경영과 환경

I.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유기체인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환경요인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기업은 경쟁대열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변화무쌍하고 동태적인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은 환경을 주어진 여건(condition)으로 보고 그것에 적응하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환경을 개발하고 주도해서 그것을 기업에 유리하게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컨대, 순수경쟁기업에 속하는 기업들은 시장가격만을 주어진 여건으로 보고 그 수준에 맞는 가격정책을 유지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 아니고, 신제품을 개발해서 독점가격을 매김으로써 시장 내 가격을 주도해 나가는 적극적 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 이같이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처방을 통해서 환경을 주도해 나가고 또 때로는 그것에 적응해 나갈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는데, 그 경우 기업이 대상으로 할 환경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기업조직과 환경요인들


II. 기업경영과 경제적 환경

세계경제는 물론 어느 한 나라의 경제적 환경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므로, 현대기업은 그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경제적 요인과 지표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1. 경제성장(economic growth)

(1) GDP

한 나라의 경제규모는 1년에 생산된 계화나 용역의 총생산가치인 국내총생산액(gross domestic products)으로서 측정된다. 그리고 경제성장은 GDP의 변화에 의해서 측정된다. 그런데 세계경제와 국가경제는 GDP가 떨어지는 경기후퇴기(recession)와 경기가 회복되는 호황기(prosper)를 넘나들면서 순환을 거듭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2. 시스템, 환경, MR 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마케팅 정보시스템마케팅 조사서베이 리서치시험 효과(Testing Effect)쌍대 비교법명목 척도서열 척도(Ordinal Scale)등간 척도(Interval Scale) 비율 척도비

  • [조직설계론] 조직설계 - 교보증권과 동아백화점 조직분석
  • 문화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이란 기업의 외적 환경구성원들이 그들의 문화적생태적인구통계학적종교적 조건에 따라 생성발전시켜 지니고 있는 신념, 가치, 태도, 의견 및 생활양식 등을 말한다. 교보증권은 최근 Top 3진입을 목표로 를 선포하여 투명하고 건실한 Top 3을 달성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여러 가지 기업 이미지 전환의 일환으로 면모를 모색 중인데, 그 중에서도 자원봉사활동 지원은 기업의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력함양디지털 작업장 : 기술적인 무장 + 관계망 관리다양성 : 다양한 조직구성원과 고객 다양성을 유지 + 강한 조직문화를 유지●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의 정의 - 조직이란 외부환경과 긴밀한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관리지향성 (management-oriented characteristics)은 급속히 변화하는 기업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품질문제를 통계적인 기법과 이론만 가지고 해결 할 수 없는 것에 관심을 갖는 관리적인 것을 의미한다.3) 품질경영의 기본 모형 발톤(Balton)의 품질경영의 기본모형 (building blocks)을 통해 시스템적인 전사적품질경영(TQM)을 이해 할 수 있다. 이는 품질경영에 대한 ISO8402 용어의 정의보다 더 확장된 패러다임으로 인식 할 수 있다. 전사적 품질경영체계를 품질경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과업에 매우 긴요한 일인데 이 장의 후반부에 더 자세하게 논의될 것이다.질적 연구의 수행에 존재하는 딜레마들질적 연구자들은 종종 상충하는 덜 유의미한 방향으로 이끌린다. 이들 중 가장 강한 것은 실증주의(positivism)에의 지속적인 끌림인데, 이 전통은 숫자 자료나 통계 절차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할 때에도 몇몇 질적 연구자들의 가정과 가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실 사회과학, 특히 관리, 조직, 그리고 경영 연구 (business studies) 등에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