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경영과 환경] 기업의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기업경영과 경제적환경, 생태시스템적 환경, 인구통계학적 환경요인, 문화적환경, 과업환경, 정보기술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현대기업경영과 환경
Ⅰ.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Ⅱ. 기업경영과 경제적 환경
1. 경제성장
1) GDP
2) 산업구조
2. 가격변화
1) 인플레이션
2) 디플레이션
3. 실업수준
4. 생산요소비용
Ⅲ. 기업경영과 생태시스템적 환경
1. 환경보호의 필요성
2. 환경오염의 유형
1) 대기오염
2) 수질오염
3) 토양오염
4) 식품오염
5) 폐기물오염
6) 소음오염
3. 공해의 관리
Ⅳ. 기업경영과 인구통계학적 환경요인
1. 인구증감과 경영상의 변화
2. 인구통계적 변화와 인력관리
3. 인구통계적 변화와 마케팅관리
4. 인구통계적 변화와 조직관리
Ⅴ. 문화적 환경
1. 문화(가치규범특성)차이 - 관리방법의 차이
2. 홉스테드의 연구
Ⅵ. 기업경영과 과업환경
1. 의의와 대상
1) 공급선
2) 배급선
3) 고객
4) 경쟁자
2. 과업환경의 유형
Ⅶ. 기업경영과 기술, 정보기술적 환경
1. 기술과 경영
2. 정보기술과 경영
- 본문내용
-
현대기업경영과 환경
I. 환경관리의 중요성과 요인
유기체인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환경요인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기업은 경쟁대열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변화무쌍하고 동태적인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은 환경을 주어진 여건(condition)으로 보고 그것에 적응하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환경을 개발하고 주도해서 그것을 기업에 유리하게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컨대, 순수경쟁기업에 속하는 기업들은 시장가격만을 주어진 여건으로 보고 그 수준에 맞는 가격정책을 유지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 아니고, 신제품을 개발해서 독점가격을 매김으로써 시장 내 가격을 주도해 나가는 적극적 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 이같이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처방을 통해서 환경을 주도해 나가고 또 때로는 그것에 적응해 나갈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는데, 그 경우 기업이 대상으로 할 환경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기업조직과 환경요인들
II. 기업경영과 경제적 환경
세계경제는 물론 어느 한 나라의 경제적 환경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므로, 현대기업은 그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경제적 요인과 지표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1. 경제성장(economic growth)
(1) GDP
한 나라의 경제규모는 1년에 생산된 계화나 용역의 총생산가치인 국내총생산액(gross domestic products)으로서 측정된다. 그리고 경제성장은 GDP의 변화에 의해서 측정된다. 그런데 세계경제와 국가경제는 GDP가 떨어지는 경기후퇴기(recession)와 경기가 회복되는 호황기(prosper)를 넘나들면서 순환을 거듭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