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광교통사업] 항공운송사업의 본질(개념,구성요소,분류), 항공운송사업서비스 현황(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운송서비스), 항공운송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항공관광교통사업

Ⅰ. 항공운송사업의 본질

1. 항공운송사업의 개념
2. 항공운송사업의 구성요소
1) 항공기
2) 공항
3) 항공노선
3. 항공운송사업의 분류
1) 항공운송사업
(가) 정기항공운송사업
(나) 부정기항공운송사업
(다) 항공기사용사업
(라) 기타 항공기이용사업
4. 항공운송사업의 특성
1) 서비스성
2) 안전성 유지
3) 고속성
4) 정시성
5) 쾌적성과 편리성 확보
6) 노선개설의 용이성
7) 경제성
8) 공공성
9) 자본집약성
5. 항공운송 서비스상품의 본질

Ⅱ. 항공운송사업서비스 현황

1. 대한항공 운송서비스
1) 여객 서비스
2) 객실 서비스
3) 기내 서비스
4) 화물 서비스
2. 아시아나항공 운송서비스
1) 예약서비스
(가) 가정예약 서비스
(나) 클로버 서비스
(다) 자동예약 서비스
(라) 사전 좌석배정과 기내 면세품 사전예약 서비스
2) 공항서비스
3) 기내 서비스
4) 공항 밖의 서비스
5) 기타 서비스

Ⅲ. 항공운송 마케팅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본문내용
항공관광교통사업

1. 항공운송사업의 본질

(1) 항공운송사업의 개념

항공법 제2조 규정에 따르면 항공운송이란(air transportation) 항공기를 사용하여 타인수요에 응하여 여객(Passenger)과 화물(cargo) 및 우편물(mail)을 싣고 항로를 이용하여 국내외공항에서 다음 공항까지 운항하는 최현대식 운송시스템을 말한다. 이와 같은 항공운송시스템은 항공운송이 갖는 기술적 ․ 경제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가장 체계화된 교통시스템과 정보조직망을 활용하여 인적 ․ 물적 운송체계가 완벽하게 구축된 운송서비스이다.
그러므로 항공운송사업이란 항공사가 항공기를 사용하여 국내 및 국외를 이동하는 여객(passenger)과 화물(cargo) 및 우편물(mail)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요금과 항공운임을 받아 경영해 나가는 사업체라고 규정할 수 있다.

(2) 항공운송사업의 구성요소

항공운송사업을 구성하는 시스템은 운송수단인 항공기, 항공기의 이 ․ 착륙장소와 출입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항과 항공터미널, 항공기의 운항로이자 운송권을 확보해 주는 항공노선이다.

1) 항공기

항공기는 항공운송사업을 운영하는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안전성, 항공기의 속도, 승객적재력과 쾌적성, 항공기의 정비와 부품의 조달용이성 확보, 항공기의 선정과 수명은 항공사업발전의 중요한 요소이다.

2) 공항

공항은 항공기의 도착 ․ 출발과 지상이동을 목적으로 설치된 육상 또는 수상의 비행장으로서 항공운송을 위하여 공공적으로 사용하는 일정구역을 말한다. 공항은 항공교통과 지상교통의 연결점으로 출입국승객의 편의를 위해 항공사, 공항공단, 정부기관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 ․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서 항공운송 시스템의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중심공항(hub-airport) 화보는 항공운송 사업발전과 국제교통망 구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세계에서 가장 편리한 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공항은 영국의 멘체스터공항(1위), 싱가포르 창이공항(2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3위)의 순으로 나타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발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사례] 대한항공 서비스사례
  • 항공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과연 어떠한 수준에 있는 가를 4P에 맞추어 고찰 해 보고 더불어 대한항공의 Global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마케팅 분석을 통해 SWOT분석을 근간으로 그 해결방안을 찾 아보도록 하겠다.목차Ⅰ. 서론1. 회사소개 / 1P가. 회사연혁 나. 기업 비전 및 미션다. 경영 목표라. 기업 개요2. 항공 서비스의 본질 / 6P가. 항공 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나. 항공 운송 서비스의 특징다. 항공 서비스의 범위Ⅱ. 본론1. 외부 마케팅 전략 / 7

  • [관광교통업] 항공 관광 교통업
  • 목 차Ⅰ. 관광 교통업의 개념 및 특성Ⅱ. 항공 관광 교통업의 개념과 현황Ⅲ. 아시아나 항공 소개Ⅳ.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Ⅴ. 외부 마케팅 전략Ⅵ. 내부 마케팅Ⅶ. 재무분석Ⅷ. 미래항공운송산업의 전망Ⅸ. 아시아나항공의 미래 생존전략Ⅰ. 관광 교통업의 개념 및 특성1.관광교통업의 의의관광교통이란 인간 또는 재화의 상호교류를 말하고, 장소적 이동을 말한다. 관광사업으로서 교통업은 여행자가 관광활동을 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

  • [마케팅] 대한항공의 내부/외부 마케팅 전략 및 아시아나 항공 비교 분석
  • 사업내용4) 수송/수입가) 수송현황나) 수입현황5) 항공기 보유 현황가) 대한항공나) 아시아나6) 제휴(Sky Team)2. 항공 서비스의 본질가. 항공 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나. 항공 운송 서비스의 특징다. 항공 운송 서비스의 범위3. 외부 마케팅 전략가. 사회 문화적 요인나. 경제적 요인다. 법적 정치적 요인라. 기술적 요인마. 동종 업계와의 경쟁 요인바. 타 교통 수단과의 경쟁1) 고속철도 계통에 따른 항공사의 타격2) 고속철 운임과 항공운임3)

  • [재무제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비율비교분석
  • I. 서론1. 선정 목적항공운송상품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항공기를 이용하여 운송수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Inbound Tourism과 Outbound Tourism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기본적인 관광의 구성요소로 작용되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1948년 10월에 민간항공회사 대한국민항공사 (KOREA NATIONAL AIRLINES, 약칭 KNA)를 창설하여 1949년 2월 1일에 서울-강릉, 서울-광주-제주, 서울-옹진간 국내선 노선을 개설하여 운영하였으나 그후 적자운영을 탈피하지 못하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1장. 서 론1. 문제의 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방법과 구성2장. 항공운송업의 이론적 배경 1. 항공운송업의 개요(1) 항공운송업의 개념(2)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경영형태(3) 항공운송업의 분류2. 항공 서비스이론(1) 항공서비스의 개념(2) 항공사 서비스 내용(3)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의 관계3장. 한국 항공 운송업의 현황분석1. 대한항공(1) 회사의 연혁 (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3) 조직과 인원(4) 주요 사업내용(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