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조마루감자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경영학과 외식산업론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서론
1. 선정배경

Ⅱ본론
1. 역사
2. 비전
3. 인용채용기준
4. 조직도 및 현황
5. 기업정보공개서
6. 각종 마케팅 활동

Ⅲ결론
1. 전망
2.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배경

강의시간 내 국내 외식기업를 대상으로 각자 자신들이 발표할 기업을 선정하는 시간이 있었다. 사실 뜻을 두고 있었던 대형 치킨가맹점이 있어서 이것으로 하려고 했는데, 우연히 보게 된 ‘2010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사업경쟁력 조사’ 를 통해 ‘조마루 감자탕’ 으로 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결국 이것으로 확정하게 되었다. 나는 기타외식업종에 속하는 외식기업 ‘조마루 감자탕’ 을 조사하는 내내 즐거웠다. 그 이유로는 일단 평소 감자탕을 좋아하기도 하고, 예전에 이바돔 감자탕, 참이맛 감자탕을 즐겼던 것과 달리 현재는 조마루 감자탕을 많이 찾던 나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내가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대략적으로 알아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조마루 감자탕(대표 이종수)은 감자탕 부문에서 국내 최고 프랜차이즈 외식 업체로 발돋움하였다. 약 25년 전인 1989년 경기도 부천시 원미동에서 창업해 구수한 한국 고유의 맛으로 부천 외식 명소로 뿌리를 내렸고, 1999년부터 본격적인 가맹점 사업에 나서 현재 전국에 200여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조마루 감자탕은 보통 외식 업체들이 서울 등 일부 대도시에 집중된 것과 달리 전국적으로 골고루 퍼져 있는 이른바 ‘전국구 프랜차이즈’이다. 가맹점 100개를 돌파한 직후인 2003년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에 지사를 직접 설립해 가맹점을 주요 도시로 확대했다. 제주도에도 제주와 서귀포 지역에 5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조마루 감자탕이 국내 대표적인 토속 음식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토속 메뉴인 감자탕을 일반인들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메뉴를 개발한 점이 주효했다.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를 주 재료로 사용하면서도 조마루만의 비법을 담아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이런 맛을 기초로 10가지가 넘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고, 개인별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해장국을 비롯해 식탁에서 직접 끓여먹을 수 있는 감자탕, 뼈다귀 감자탕에 해물을 더한 해물뼈찜, 콩나물과 뼈다귀를 결합시킨 콩나물찜, 달콤한 간장 소스로 맛을 낸 간장뼈찜 등이 주요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우거지, 감자, 수제비, 만두, 라면 등의 사리를 더할 수도 있다. 참고로 내가 직접 먹어본 결과 감자탕이 가장 맛있었다. 아무래도 가장 기본적인 메뉴인 감자탕으로 시작한 기업이기 때문에 감자탕이 제일 맛있었던 건 당연한 기정사실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참고문헌
01. 조마루 감자탕 공식홈페이지http://www.jomaru.co.kr/
02.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http://franchise.ftc.go.kr/
03. 조마루 감자탕 관련 기사내용 및 게재된 사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네네치킨)
  • 론 네네치킨도 다른 외식 프랜차이즈 와의 경쟁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치킨업계를 대표할만큼 성장한 기업이라고 할수 있다. 치킨판매가 주목적만은 아닌, 인간들의 식생활을 책임지고 싶어하는 ceo의경영철학도굉장히 흥미로운 점이 였다. 또한 각 가맹점들의 관리 감독또한 철저해 위생과 재료면에서는 믿고 먹을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네네치킨의 기업정신은 타 외식 프렌차이즈 업계에서도 본받을 만한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뚜레쥬르)
  • 대기업의 제휴가 힘들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제휴사와 협상 시, 과반수이상의 지분을 확보하여 경영방어는 가능하겠지만 기타 의사결정에 있어서 불편할 수도 있으므로, 지분관계에 있는 직접투자보다는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제휴를 하여 사업운영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방법인 것 같다. 이렇게 과제를 하다 보니 뚜레쥬르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한국의 외식산업에 대한 심화한 내용을 배울 수 있게 된 것 같아 좋았다.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베스킨라빈스)
  • 이런 전략이 배스킨 라빈스의 매력포인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갖게 되었다. 끝으로, 매우 좋아하지만 요즘 즐겨먹지 못하는 배스킨라빈스를 과제를 통해서라도 구경 아닌 구경을 할 수 있었고, 배스킨 라빈스에 대한 이야기 등을 통해 이 브랜드에 대한 나의 애정도를 더 높이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조사를 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배스킨 라빈스에 맛이 31가지 보다 많은 줄은 알고 있었는데 1000여 가지나 된다는 사실은 꽤나 놀라운 사실이었다.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엔젤리너스)
  • 론 대기업에서 시작했다는 이점이 있지만 스타벅스와 커피 빈 등이 이미 웬만큼 자리를 잡고 있던 상태에서 이런저런 마케팅으로 통해 업계 매장 수 2위에 이르기까지는 그리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외식산업 즉, 식음료 분야는 매우 빨리 발전하고 변화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우 식음료 분야 중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계기였다. 과거 어른들은 커피를 돈을 주고 사먹는 것 자체

  • 외식산업론-프렌차이즈 정보 분석 및 가맹점 운영에 대한 조사(롯데리아)
  • 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이 외에도 더욱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직원의 서비스 체계, 레시피, 메뉴 등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의 롯데리아는 굉장히 완성된 기업체라고 생각됩니다. 새로운 메뉴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인기가 없거나 미숙한 제품은 판매를 중단하는 경우, 학생들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런치세트를 팔거나, 이 외에도 가격을 저렴하게 하는 팩 제품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