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력평가 - 시설장 평가(주요임무, 구비요건, 평가), 교사평가를 하는 목적과 방법 및 평가기준, 영유아평가의 필요성과 유의사항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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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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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설장 평가
1) 시설장의 주요 임무
2) 시설장의 구비요건
3) 시설장 평가
2. 교사평가
1) 교사를 평가하는 목적
2) 교사평가 방법
3) 교사 평가기준
3. 영유아평가
1) 영유아 평가의 필요성
2) 영유아 평가의 유의사항
3) 영유아 평가 방법
(1) 부모와의 면담
(2) 관찰
(3) 작품분석 및 포트폴리오
(4) 표준화된 검사
4. 부모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시설장 평가
1) 시설장의 주요 임무
: 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영유아 보육․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2) 시설장의 구비요건
: 교직원 인사관리, 재정관리, 보육․교육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대외관계 유지 등에서 충분한 능력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보육․교육시설 운영과 관련된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방향 및 관계법령이나 규정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등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
3) 시설장 평가
: 시설장은 영유아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능력을 터득하기 위해 재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또한 보육․교육서비스의 실제 운영과 관련된 제반 사항과 시설장의 의식이나 전문성에 대해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예) 시설장 자기평가 척도 : 신민경과 황해익(2004)의 유치원 원장의 자기평가척도
- 원장의 특성을 일반적 특성, 전문적 특성, 관리적 특성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함
㉠ 일반적 특성 - 신체, 인성, 지도력, 교육 및 지적 능력
㉡ 전문적 특성 - 교직에 대한 태도, 전문적 지식, 장학능력
㉢ 관리적 특성 - 행정실무 능력과 안전관리 능력
2. 교사평가
1) 교사를 평가하는 목적
: 승진이나 봉급 등의 행정적인 문제와 관련된 결정을 하기 위한 것보다는 양질의 보육․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고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고자 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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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련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조성자, 김정은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류현수, 김주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동문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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