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과 매체]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교수매체의 고안 및 효과적인 활용 방안 -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지각 특성 및 교수 매체, 교수매체의 체계적인 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교수매체
1) 유아의 지각력
(1) 지각의 일반 원리
(2) 유아의 지각 특성
2) 유아의 주의력

2. 유아기 지각 특성과 교수 매체의 고안

3. 교수매체의 체계적인 활용방법
1) 유아의 특성분석
2) 학습목표 진술
3) 교육방법, 매체, 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유아의 참여 유도
6)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교수매체

1) 유아의 지각력

(1) 지각의 일반 원리
일반적으로 지각 과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먼저 외부로부터의 자극은 우리의 눈이나 코, 귀, 또는 피부 등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신경계에 전달된다. 이렇게 전달된 자극은 신경계에서 전기자극으로 변화되어 뇌에 전달된 후, 고도의 정밀한 전기적 및 화학적 변화를 거쳐 이것을 조직하고 해석하며 그 의미를 추출해 내어 비로소 인지하게 된다. 인간의 지각 현상을 지배하는 일반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선택적으로 지각한다. 즉, 자극의 특성 및 개인의 경험과 그 당시의 욕구나 관심에 따라 반드시 선별과정을 거쳐 몇 가지에만 주의가 집중되는 것이다. 지각현상의 ‘병목이론(bottleneck theory)'이나 ‘용량이론(capacity theory)'은 인간의 주의력이 선택적이며, 일정한 한계 용량이 있어 자극의 특이성 및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주의력이 할당, 분배된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② 상대적으로 지각한다. 인간의 지각은 환경의 물리적 조건과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심리적 상태에 의해 많은 지배를 받는다. 예를 들어, 회색이 흰 색 옆에서는 어둡게 보이거나 검은 색과 대비될 때에는 밝게 보이는 현상이라든지, 형광등과 백열등 불빛 아래에서 옷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들 수 있다.
③ 경제적으로 지각한다. 자극의 내용을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노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각하는 최소 노력의 원리이다. 즉 복잡하고 잡다한 내용보다는 간단하고 익숙한 내용을 더 빨리 지각하며, 자극의 내용이 새롭거나 복잡할 때는 지각 도피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좌우 대칭의 그림, 또는 일상적으로 익숙한 수평선이나 수직선으로 이루어진 형태가 빨리 파악된다.
④ 조직적으로 지각한다. 물체의 사건이나 특성, 기능 면에서 과거에 경험했던 내용과 비슷한 점이 발견되면 비록 불완전한 자극이라 하더라도 지각자가 완전한 것으로 조직하여 지각한다. 이는 완성화의 원리로서, 예를 들어 불완전한 선의 만화 그림이나 스케치가 물체의 특징적인 면만을 강조함으로써도 충분한 의미를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홍순정, 박선희 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창조교육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이용길 저, 교육과학사 2011
김재춘 저, 교수 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7
류완영 저,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목 차-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필요성1.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요구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4. 교육적 측면에서의 요구Ⅲ.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2. 교재교구에 대하여1) 교재교구의 선정기준 면에서2) 교재교구의 기능적 교육적 요구 충족 면에서3) 교재교구의 배치 및 관리 면에서4) 교재교구의 보관 및 관리 면에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 [유아교육개론C]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관련자료수집)
  • 및 자료수집1) 외적인 시설환경2) 내적인 시설환경 3) 조명과 온도 4) 인테리어 환경 5) 공간구성3. 느낀 점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2007년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에는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되는 교육내용으로 유아에게 교수-학습 과정이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교실수업의 과정 즉, 수업과정이 유아발달 특성에 보다 더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교사의 교수행위와 유아의 학습행위가 공존하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수)나 더 앞선 또래들과 협력하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근접발달지역(ZPD)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비고츠키는 놀이를 규칙을 지닌 가상적 상황에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아동은 여기서 규칙을 학습하여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8. 언어의 중요성 신호들 또는 상징적 도구(그의 이론에서 가장 널리 자주 쓰는 도구는 언어이다.)들은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국면들의 기능들간에 매우 중요한 매개체라고 했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들의 음악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음의 길이, 음의 높낮이,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Ⅱ. 본 론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 유아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은 ① 유아의 지적, 사회적 발달을 자극 증진시키는데 적절하며, ② 유아의 학문적 발달을 결코 저해하지 않으며, ③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와 교사 주도의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이루게 하며(Katz & Chard, 1989) ④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표현력, 창의력, 또래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