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BC(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의 구성과 성질, 연령별 K-ABC 하위검사의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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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ABC의 구성과 성질

2. 연령별 K-ABC 하위검사의 편성
1) 순차처리척도
2) 동시처리척도
3) 습득도 척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K-ABC의 구성과 성질

K-ABC는 지능(intelligence)과 습득도(achievement)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개인지능검사이며 전국적인 표집계획에 따라 2세 6개월~12세 5개월까지의 정상 아동 및 특수 아동들을 표집하여 표준화되었다. K-ABC는 취학전 아동은 물론 초등학교 전학년에까지 실시될 수 있으며 학교는 물론 임상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다.
검사실시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볼 때 취학전 아동의 경우는 약 30분 정도 걸리고 초등학교 취학 아동의 경우에는 약 60분 정도가 소요된다. 앞에서 살펴본 K-WPPSI와 마찬가지로 K-ABC를 실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개인심리검사나 심리교육용 측정도구의 실시 및 채점방법에 대해 충분한 훈련을 받았거나 경험이 있는 심리학자나 검사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K-ABC는 [순차처리척도], [동시처리척도], [인지처리과정처고=(순차처리+동시처리)], 그리고 [습득도척도]의 4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척도는 평균 100, 표준편차 15의 표준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K-ABC의 하위검사 중 검사자가 팬터마임을 사용해서 실시하고 피검사자인 유아 또는 아동이 행동을 통해서 반응할 수 있는 하위검사만을 뽑아서 구성한 [비언어성척도]는 특히 청력장애, 언어장애, 그리고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아동의 지적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순차처리는 문제를 해결할 때 정보를 한번에 한 개씩 시간적인 순서로 연속적으로 분석 처리하는 과정이고, 반면에 동시처리는 가장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극의 전체적인 통합(대부분의 경우 형태적 또는 공간적 통합을 의미하지만)을 하는 과정이다. K-ABC의 인지처리과정 하위검사들은 검사에서 아동이 정답을 말하기 위해 가능한 한 아동의 언어능력이나 어휘력의 영향이 최소가 되도록 개발되었으며 문화적 공평성(CULTURAL FAIRNESS)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문화권에 공유된 자극물을 사용하여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전남련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조성자, 김정은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류현수, 김주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동문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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