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교육과 보호 -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및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1)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전통적 관점
2)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현대적 관점
3) 저소득층 영유아 대상 보육시설의 효과

2.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 현대사회는 산업구조의 발전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로 영유아교육의 필요성이 야기되고 유아교육의 전문성․필요성 및 확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남
1960년대 이후의 현상 : 유아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3세 미만의 영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19세기 이후 산업화 된 국가의 특징 : 부모의 취업으로 가정에서 어린이 교육과 보호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됨
핵가족제도의 만연으로 어린이 교육과 보호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
→ 맞벌이 부부나 생계를 위한 홀어머니 자녀들이 일과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타인으로부터 교육과 보호를 받아야만 했음
이러한 현상은 여성의 유휴능력 및 고급인력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차원에서 여성의 사회진출을 권장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타인을 통한 교육과 보호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임
▶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고조로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등의 협조가 커지고 있음 → 가정 문제로 국한되었던 어린이 교육과 보호 문제가 국가의 후원을 요하는 문제로 부각됨
▶ 인간발달학자들의 연구 : 아동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킴.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학습하는 존재이며, 주변 환경 여건에 따라 발달이 영향을 받으므로 양육 차원을 넘어선 적극적 교육의 기능을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에 요구하게 됨

참고문헌
전남련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조성자, 김정은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류현수, 김주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동문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장애인 대상 정책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보호를 위해서는 여성장애인 전문 성폭력 및 가정폭력상담소의 설치, 운영 및 확대와 여성장애인 피해자 보호 시설(쉼터)을 설치, 운영하도록 하며 전문상담소, 관련단체, 지역사회서비스기관 간에 네트워크를 조성해야 한다.또한 성폭력 등에 대한 이해를 숙련된 전문가를 양성 장애유형별로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피해자 가족과 가해자를 위한 상담, 교육 등의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넷째, 여성장애인 복지증진 사업 및 전문 프로

  • [교육학]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 교육(Maxim, 1989; Salinger,1993; Teale & Sulzby,1986 )을 비롯하여 다원적 지능이론의 토대 하에 다양한 상징매체를 활용하는 창의적 활동 프로그램(Edward, 1997 ; Jalongo & Stamp, 1997)등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 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유아교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새로운 프로그램의 방향을 흡수하면서도 정보화, 전문화, 세계화를 향한 시대적 요구와 함께 대상 연령(3, 4, 5세)에 따른 교육의 다양화,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 유치원 교

  • [아동복지]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개념을 명료화하기 위해 적절한 경험을 갖고자 하며, 놀이 적당한 여가 및 삶을 즐기려 하는 요구이다.Ⅱ. 본 론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1)프로그램의 구성프로그램 구성자는 분명한 철학을 갖고 유아가 주도할 수 있는 학습과 이에 맞는 보육 과정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미국 NAEYC는 3~8세의 영유아 교육내용에 대한 지침을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보육과정은 유아발달이론과 철학에 근거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보육과정은 유

  • 한국의 가족복지정책의 쟁점과 전망 및 과제
  • 및 산림소득공제② 제 5관 종합소득공제제5관은 기본공제, 추가공제, 소수 공제자 추가공제등, 특별 공제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개별 가족의 l가처분 소득을 확대하도록 지원하는 조항이므로 가족의 소득보장을 강화할 수 있는 성격을 갖는다. 이후 보편적 가족복지정책을 정립하기 위해 조세제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부분이다. 4) 남녀고용평등법(1) 목적남녀고용평등법은 모성을 보호하고 직업능력을 개발하여 근로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왔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교사,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한 그룹을 이루어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을 이루어 온 곳이라고 평가받고 있으며, 장 단기 프로젝트 실시, 다상징적 접근법, 발현적 교육과정 운영 및 문서화작업 등으로 유아교육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캣츠(1996)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아들의 경험을 다양한 상징적 방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