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행동이란

2. Freud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
1) 놀이의 정의
2) 놀이행동의 관점

3.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
1) 놀이의 정의
2) 놀이행동의 관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드에 따르면 아동이 선호하는 놀이는 특정인에 대한 사랑, 존경, 공포, 분노의 감정에 기초한 역할 놀이이다. 이는 아동이 그 사람과 같아지려는 소망 충족이다. 또한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는 사람이나 물건이 있다면 아동은 모방을 통해 그들과의 관계된 공포를 극복한다. 양육자에게 야단을 맞거나 폭력을 경험한 아이가 자신의 인형을 통해 이를 똑같이 재연하는 것은 공포의 경험을 반복 시연함으로서 자신에게 가해졌던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Freud와 Erikson의 놀이 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주혜(2008). 놀이의 힘. 한스미디어.
유효순 외(1997). 놀이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오영희 외(2005).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재. 21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 영아기의 애착형성 이론
  • 음식을 나른다.차에서 안전벨트를 맨다.왼쪽과 오른쪽을 구분하고, 요일을 순서대로 말한다.이름을 쓴다.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 것인지에 대해 예측한다.1-100까지 기억하여 센다.주소와 전화번호를 말한다.간단한 농담과 매일의 경험을 말한다.‘왜’ 라는 질문에 이유를 설명한다.단어들을 정의한다.4-5명의 아동과 함께 공동으로 놀이를 한다.어른의 역할을 모방한다.친구를 선택하고, 도움을 준다.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실행한다.

  • 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이론 및 유초 교육연계론3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4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5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7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8Ⅱ. 유아교육과정 이론101. 관념주의112. 행동주의123. 발달주의154. 기타 이론들17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22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유아교육과정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짐.영1. Froebel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이론, 인간행동의 교육적, 심리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사회학적인 가치를 지닌 교육과정을 연구해야 한다. ④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좋은 협조자를 통하여 협조자를 관리하고 적당한 직무를 주어야 한다. ⑤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인류에 대한 학습과 기술 영역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욕구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 ⑥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오락적인 경향에 치우치지 말고, 사회단체활동에 직접 참가하여 타 단체의

  • [아동발달 A형]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행동학과 발달 심리학, 체계이론 그리고 정신분석학 등 여러 분야의 영향을 받은 애착이론은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기본적인 초기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전 생애 동안 개인들 간에 형성되는 강한 정서적 애착과 발달과 변화를 통해 일관성있게 관찰된 사실들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애착이론의 주제는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의 속성, 즉 특수한 사람과 연결된 정서적 고리(emotional tie)의 형성, 수정, 상실 그리고 이 과정에 수

  • 성장발달 이론과 단계별 특징
  • Erikson(1902~1996)은 정신분석이론을 연구하였으나, 후에 성격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신사회발달이론으로 전개시켰다. 이론의 중요한 점의 하나는 자신에 대한 개인의 사회적 관점은 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본능적인 동기보다 더 중요하며 인간성장을 위해 좀더 낙천적인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다. Freud는 정신병의 발달을 관찰한 반면, Erikson은 정신건강을 이끄는 행동을 관찰하였다. Erikson은 전체인생을 8개의 발달단계로 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