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중국의 비즈니스 매너와 접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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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PART1.중국의 비즈니스 매너
< 중국의 비즈니스 매너 >
1. 만만디, 의심, 면피 :
2. 중국 사회의 몇 가지 측면 :
3. "可以,可以", "朋友" :
4. 중국인은 '하오커(好客)' 즉 손님 접대를 좋아한다.
5. 중국인의 상술(商術) :
6. 화의(和議)와 계약(契約) - '和氣生財','公私公分' :
PART2.중국의 음주 문화와 매너
< 중국의 음주문화와 매너 >
1. 술의 역사
2. 술의 종류
3. 중국의 8대 명주
4. 중국에서의 술
5. 중국에서의 인기 술
6. 중국의 음주법
7. 중국의 음주습관
8. 지역별 음주매너
PART3.중국의 식사 문화&테이블 매너
< 중국인의 식사문화와 테이블매너 >
1. 중국인의 음식의 특징
2. 중국의 테이블 매너
3. 중국의 음주문화
4. 중국의 접대실상
PART4.중국의 접대 실상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WTO 가입과 올림픽 개최를 양손에 쥐고 국제 사회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 중국. 인구 세계 1위, GDP 세계 7위, 무역총액 세계 9위, 외화보유고 세계 2위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무역 규모를 가진 중국의 경제 도약은 한국 경제에 커다란 기회인 동시에 위험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WTO 가입 이후 시장 경제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중국은 우리 경제와 앞으로 더 심한 경쟁관계에 놓일 것이 분명하다.
지수 곡선적으로 변화하는 현 흐름 속에서 중국과의 경쟁관계를 예측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며 그 예측을 밝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호랑이를 잡기 위해서는 호랑이 굴로 들어가라’ 라는 옛 속담처럼 미래의 경쟁관계에서 우위에 점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직접 중국으로 건너가 다각도의 사업 확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44배가 되는 국토 면적과 세계 인구의 1/5이 있는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쉽게 그 성공을 이루기란 매우 힘들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값 싼 인건비와 상대적으로 낮은 물가로 인하여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등의 여러 이점으로 국내 다수의 기업들이 중국에서 성공을 기대했지만 그 결과는 참혹한 실패였다. 이는 철저한 준비를 하지 못한 기업들의 큰 실수 였지만 그만큼 중국 내에서 성공적인 적응이란 매우 힘들 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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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05 16:3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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