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화장품구매결정에 대한 구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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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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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목적
Ⅱ. 본 론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구전의 동기와 중요성
3. 구전의 기대효과
4. 구전 마케팅 사례
5. 설문조사 및 분석
Ⅲ. 결 론
1. 한계점 및 결론
첨부자료- 설문지
- 본문내용
-
연구목적
& 여성들에게 있어 예뻐지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
&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부가 가치 제품 개발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생필품,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
&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
이에 따라, 화장품의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의 영향이 소비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구전이란 1954년 Foutune지에 소개된 Whyte의 고전적인 마케팅 연구에서 처음 사용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으로 연구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
& Borgida와 Nisbett
&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대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
& Arker와 Myers
&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정보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 Bayus
& 구전의 개념을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
& Richins
"마케팅기관 또는 상품에 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Richard와 그의 동료들 (구전=소비자불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
-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정보보다 수신자에게 더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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