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정의.형식.성격.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려가요(俗樂歌詞)






목 차

1. 고려가요의 명칭과 정의

2. 고려가요의 형성과 전개

3. 고려가요의 형식과 율격

4. 고려가요의 성격

5. 고려가요의 내용
본문내용
공유하되. 민속가요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 경우과, 악장적 성향으로 편중되는 경우, 그리고 그 둘의 조화와 균형을 보이는 경우로 다시 계열화 할 수 있는데, 민속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민중의 삶과 의식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고 악장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궁중의 악장으로서의 제반 성격이 현저하게 드러날 것이다. 이를 테면 민요 계통의 속요의 경우 「가시리」는 민속적 성격에 , 악장적 성격에는 「쌍화점」이. 둘의 합친 성격으로는 「동동」이 해당 할 것이다.

5. 고려가요의 내용과 수사

1) 고려가요의 내용
① 男女愛情
고려가요가 조선유학자들의 지탄을 받아 많이 逸佚되었음에도 남녀관계를 노래한 애정요가 지금까지 많이 남아 있어 남녀의 사랑에 관계된 일을 노래한 것이 다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다지 통제되지 않은 사회구조 속에서 고려시대 남녀에게는 아주 자연스러운 만남이 허용되고 애정의 개방성이 극대화 되어 서로의 감장을 주저없이 토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졌다. 그래서 연정과 이별, 이로 인해 생긴 실의의 정서를 제재로 한 가요가 민중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많이 형성되었다.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가시렵니까 가시렵니까
리고 가시리잇고 나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大平盛大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형성과 전개 과정에 대해 잘나와있네요
  • jss***
    (2015.05.23 16:16:03)
회원 추천자료
  • 향가, 고려가요 - 제망매가, 만전춘별사, 쌍화점
  • 향가, 고려가요- 목 차 -1. 향가(1) 정의(2) 표기(3) 성격(4)표현(5) 형성(6) 작자(7) 향가집2. 제망매가(1) 작자(2) 연대(3) 형태(4) 구성(5) 표기(6) 성격(7) 제재(8) 주제(9) 내용(10) 의의 (11) 기타(12) 시상 전개 (13) 감상 제망매가(1) 월명사 인물조사(2) 배경설화(3) 내용연구(4) 형식(5) “도솔가” 와 제망매가를 통해본 월명사의 문학만전춘별사(1) 작품해석(2) 성격(3) 작품분석(4) 감상평쌍화점(1) 작품해석(2) 작품개괄(3) 감상평1. 제망매가

  • 고려속요 여음의 종류(내용, 위치별)와 기능
  • 어버이인데 어머니보다 못하다는 말을 곧바로 하기 어려운 화자의 입장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⑤ 시작의 기능노래의 시작을 알리는 여음으로는 의 ‘듥기둥’이 있다. 고려속요에서는 찾기 힘들지만 노동요 등의 민요에서는 많이 활용된다. ※ 참고문헌김대행, 고려가요의 율격, 새문사, 1982김진희, 고려가요 여음구와 반복구의 문학적, 음악적 의미, 한국시가, 2011노병인, 韓國詩歌 餘音의 分類와 傳承樣相 硏究, 단국대학교, 2001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중첩하는 것은 고려 장가(長歌)의 형식을 본뜬 것이라는 여러 가지 견해가 많다. 그 밖에 경기체가는 334와 44의 혼용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각행(各行) 3분절 구성은 고려가요의 특징이며, 334는 《정석가(鄭石歌)》 《가시리》 《사모곡》에서, 44의 중첩은 《서경별곡》 《쌍화점(雙花店)》에서 쓴 율조이므로 새로운 별개의 형식이 아니고 고려 가요에서 발생했다는 견해가 있다. 또 한시(漢詩)에서 경기체가를 비롯한

  • 국문학개론-고려가요
  • 俗謠1. 속요의 장르 명칭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이다.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麗謠,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별곡, 麗歌 등의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와 고려 가요-작품의 형식과 내용, 사상 등의 동질성을 장르형성의 요소로 볼 때, 특정한 시대를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속악가사(俗樂歌詞)-속악에 얹혀진 가사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Ⅰ. 서론Ⅱ. 본론1. 고려 속요(1) 속요의 개념(2) 속요의 특징(3) 속요의 형성(4) 속요의 형식(5) 속요의 작자와 향유층(6) 속요의 내용 및 작품2.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2) 경기체가의 명칭(3) 경기체가의 형성(4)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징(5)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6) 경기체가의 내용 및 작품3.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고려시대의 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